남해안에 483km 드라이브 코스 생긴다

남해안에 483km 드라이브 코스 생긴다

2017.02.27. 오후 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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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투자 활성화 대책으로 남해안에 500km가량 긴 해안도로를 만들고 폐 조선소 부지를 관광단지로 개발하는 등 남해안 지역 관광 활성화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내수에 불씨를 살리기 위한 대규모 투자이지만 가계 소득이 줄고 지갑을 더욱 닫는 현실에 비춰보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차유정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남해안 지역 관광 활성화에 나섰습니다.

여수, 하동, 통영 등 남해안 지역 8개 시군을 하나의 관광 브랜드로 만들어 483km에 이르는 해안도로 드라이브 코스를 조성하고, 크루즈 여행과 항공 투어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찬우 / 기획재정부 차관보 : 남해안 리아스식 해안에 따라 조성된 해안도로를 국가해안관광도로로 조성해서 대표 관광 자원화하겠습니다.]

청산 절차를 밟고 있는 통영의 폐 조선소 부지도 사들여 관광지로 개발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야영장을 늘려 등산과 캠핑 산업을 지원하고, 주류 산업에 대한 규제도 풀어 그동안 막혔던 소규모 맥주의 소매점 유통도 허용합니다.

정부가 내수를 끌어올리고자 관광 산업 위주의 이런 정책들을 쏟아냈지만, 효과는 의문입니다.

가계 실질 소득은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인 데다 지출 비율도 역대 최저로 낮아지는 등 서민들은 어느 때보다 씀씀이를 줄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조선·해운업 등 우리 경제를 떠받치던 산업들이 무너지면서 근간 산업에 대한 비전 제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쏟아지는데, 관광투자는 단기 처방일 뿐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장우석 / 현대경제연구원 박사 : 기존의 주력 산업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파급영향이 큰 상황에서 4차 산업 혁명이라는 화두가 기존 주력산업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는 춘천 삼악산과 사천, 부산 송도 등에 케이블카를 빨리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제도 풀겠다고 했지만, 환경 훼손 우려는 여전합니다.

[박수홍 / 녹색연합 간사 : 사업 절차를 간소화하고 여러 규제를 완화하고 이런 것들이 난개발로 이어질 소지가 다분하다는 게 저희 의견입니다.]

지자체 민원 해결 식의 투자 대책이 아니라, 우리 경제 핵심 문제인 일자리 창출과 가계 소득 증진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YTN 차유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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