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의 단면 경품, 가격 상한 없앤다

불황의 단면 경품, 가격 상한 없앤다

2016.05.30. 오후 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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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유통업체 등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경품의 가격 제한을 모두 없애기로 했습니다.

불황이 이어지자, 소비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경품 규제를 풀기로 한 건데,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고한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의 한 면세점입니다.

큰 손인 중국인을 대상으로, 물건을 안 사도 당첨만 되면 현금 1억 원을 주는 파격적인 경품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양 류 / 중국인 관광객 : 1억 원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경품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구매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응모해 당첨되면 주는 경품과, 상품을 산 모두에게 나눠주는 경품은 값이 얼마든 제한이 없습니다.

남은 건, 물건이나 서비스를 산 소비자에 한해 당첨 기회를 주는 경품인데, 이것도 오는 7월에 한도를 없앱니다.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소비와 연결될 수 있는 경품의 상한선을 풀고, 사업자들에게는 다양한 마케팅을 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겠다는 겁니다.

[유성욱 / 공정거래위원회 유통거래과장 : 경품 고시 폐지로 사업자 간 경쟁이 활성화되고, 신규 기업이 경품을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어 경쟁을 촉진합니다.]

그러나 소비 활성화보다는 부작용을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습니다.

고가의 경품을 내걸 수 있는 여력은 대기업에 있기 때문에, 경품 상한선을 모두 풀면 결국 중소기업의 설 자리만 좁아진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지호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간사 : 대기업이나 시장 지배적 사업자만 (고가 경품 제공이) 가능합니다. 같이 경쟁하고 있는 중소업체가 경품 경쟁에 뛰어드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소비 시대에 경품에 혹해서 무리하게 지갑을 여는 소비자는 많지 않을 거라 해도, 경품 비용을 납품 업체에 떠넘기거나, 소비자 가격에 끼워 넣을 수 있다는 우려는 여전합니다.

YTN 고한석[hsgo@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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