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인사청문회 ②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3.08.18. 오전 10:34
글자크기설정
[위원장]
주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순서는 배부해 드린 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존경하는 민주당의 서동용 의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시간은 답변 포함 7분입니다.

[서동용]
사실 본 의원은 이동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타당한지에 대해서 깊은 의문을 가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들 학폭 의혹에 대해서 거짓으로 해명했다가 들통이 나면 말을 바꿔버렸고요.

청와대 대변인 당시 땅투기 의혹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친한 언론사 동기인 편집국장에 봐주라고 했을 뿐이라며 당당하게 언론의 공정을 해쳤음을 자백했습니다. 기억하시는 대로 이정현 전 의원은 같은 정도의 말을 했다가 형사처벌을 받았습니다. 청와대 홍보수석 시절에는 명징스님에 대한 불법사찰과 사이버 심리전을 하도록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면서 아아들 학폭 무마 의혹, 자녀 편법증여 의혹, 부당한 재산형성 의혹 등에 대한 자료 요출을 했더니 개인정보, 사생활을 거론하며 자료제출을 거부했습니다. 이는 실로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오늘 청문회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많은 국민들도 어차피 임명할 거 아니냐라고 패배적 생각을 가지고 계신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동관 후보자의 자격이 없음을 이 TV를 통해서 지켜보시는 국민들에게 확인시켜드리기 위해서라도 인사청문회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화면 보시죠. 후보자 아들 학폭 사실을 기록한 2장의 진술서인데요. 이 진술서 본 적 있습니까?

[이동관]
저는 본 일이 없습니다.

[서동용]
후보자님, 여기 나오시기 전까지 한 번도 안 보셨어요?

[이동관]
언론을 통해서 이런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겁니다.

[서동용]
이게 후보자 아들의 학폭 사실을 기재한 진술서라고 하는 건 아시죠?

[이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