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기사 과로 방지책 잠정 합의…회의 결과 브리핑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1.06.16. 오후 4:21
글자크기설정
[앵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정부 여당과 택배 노사로 구성된사회적 합의 기구가 최종 협의를 벌였는데요.

일단 택배 기사 과로 방지책을 놓고는잠정 합의를 이뤘다는 소식입니다.

현장 연결해 회의 결과 들어보겠습니다.

[진경호 / 전국택배노조 위원장]
오늘 민간 택배사들과 관련한 과로방지책의 구체적 내용은 가합의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국가기관인 우정사업본부 문제로 최종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최종합의에 이르지 못하게 된 결정적 원인은 우정사업본부였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기자]
어떤 부분이 제일 합의가 안 된 건가요?

[진경호 / 전국택배노조 위원장]
하여튼 1, 2차 사회적 합의는 준수하겠다 이렇게 얘기도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민주당의 민생연석회의라고 하는 조직에서 어제 중재안을 낸 바 있는데 중재안 자체의 핵심적인 내용을 수용할 수 없다, 이게 아마 오늘 우정사업본부하고 최종합의에 이르지 못하게 된 가장 결정적 원인이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석운 /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조금 더 세부적으로 이야기하면 1, 2차 사회적 합의안을 준수하겠다고 립서비스는 하는데. 핵심내용인 분류인력 추가투입과 그에 따른 분류수수료 지급에 대해서는 완전히 정반대의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합의가 안 된 것이고요. 이 사태는 다른 것은 다 타결됐고 서로 간에 여러 가지 이견을 조율해서 합의한 셈입니다.

합의를 한 셈인데 국가기관이 모범 사용자로서 역할을 해야 되는데 모범 사용자이기는커녕 사회적 합의 정신에 역행하는 아마 그런 태도를 보이기 때문에 사실은 예를 들면 민주당의 민생연석회의에서 어제 낸 조정안이 저희 택배과로사대책위로서는 굉장히 불만족스럽고 내부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정도의 그런 내용이어서 어제 위원장이 잘못하면 불신임받을 수도 있는 수준으로 지금 되고 있는데. 그런데 그것조차도 우정사업본부가 못 받겠다고 나오니까 기가 막힌 수준이 된 거죠.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