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이익을 위한 치열한 싸움! ‘아귀다툼’

자기 이익을 위한 치열한 싸움! ‘아귀다툼’

2018.05.28. 오전 11:3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장민정]
오늘 <재미있는 낱말풀이>는 퀴즈로 시작합니다. 다음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대선 후보 마지막 TV 토론에서 ○○다툼
돈 몇 푼에 ○○다툼하는 사람들

① 주먹다툼 ② 말다툼 ③ 아귀다툼

[정재환]
주먹다툼, 말다툼도 다 말이 되긴 하는데요.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벌이는 다툼, 3번 아귀다툼 아닌가요?

[장민정]
맞습니다. 아귀다툼이라는 말은 각자 자기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서로 헐뜯고 기를 쓰며 다투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정재환]
그런데 아귀다툼은 어디에서 온 말인가요?

[장민정]
‘아귀’는 불교에서 사천왕에 딸린 여덟 귀신 중의 하나를 말합니다. 아귀는 몸이 앙상하게 마르고 배가 엄청나게 큰 데 반해 목구멍은 바늘구멍처럼 작아 음식을 먹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늘 굶주렸다고 하죠.

[정재환]
그러니 음식만 봤다 하면 인정사정없이 달려들었겠군요

[장민정]
네, 그래서 아귀들은 서로 만나기만 하면 음식물을 차지하기 위해서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싸우는데요. 그 모습이 마치 <지옥도>를 방불케 할 정도로 참혹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후 아귀다툼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싸우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재환]
오늘 배운 재미있는 낱말 아귀다툼입니다.

[장민정]
각자 자기의 욕심을 채우고자 서로 헐뜯고 기를 쓰며 다투는 일을 말합니다. 굶주림으로 괴로워하는 귀신 아귀가 음식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싸우는 모습에 빗대어 사용한 데서 유래했습니다.

[정재환]
아귀처럼 물고 뜯는 치열한 싸움 이런 건 없는 게 좋겠죠?

[장민정]
맞아요. 요즘에는 ‘나만 잘되면 돼~’처럼 자기만의 이익을 위해 사는 사람들이 너무 많잖아요.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게 진짜 행복 아닐까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