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터에게 묻다 : 핀란드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이것이 더 궁금하다!

리포터에게 묻다 : 핀란드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이것이 더 궁금하다!

2018.03.31. 오전 08:5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여기서 잠깐! 핀란드 리포터에게 묻는다!

핀란드 학교 폭력 예방 교육 이것이 더 궁금하다!

Q1.학교 폭력 예방 교육, 얼마나 참가하나요?
핀란드에는 2,300여 개의 학교가 있습니다.

그중에 90% 정도의 학교가 끼바 꼬울루 프로그램을 도입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핀란드 연구진들은 매해 학교와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정보를 수집해서 매해 학교 폭력의 양상과 추이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Q2.학교 폭력 예방, 어떤 내용을 배우나요?
아이들에게 학교 폭력은 나쁘다, 친구를 괴롭혀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해서 아이들을 그 상황 속에 넣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토론하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인종차별적인 상황을 가정하거나 친구들 별명을 부르면서 놀리는 행위, 비아냥거리고 조롱하는 말투가 무엇인지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아이들이 게임과 연극을 통해서 그 상황을 간접 체험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자신의 기분이 어땠는지 앞으로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신이 방관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개입해서 학교 폭력을 조기에 근절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배우게 됩니다.

Q3. 예방 교육, 실제 효과는?
전국적으로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에 1년 동안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끼바 꼬울루 프로그램을 도입한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를 임의로 선정해서 비교를 했는데요. 1년 뒤 끼바 꼬울루 프로그램을 도입한 학교에서는 학교 폭력 수와 가해자 수와 피해자 수가 전체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가해자 수와 피해자 수는 전 학년을 기준으로 20%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핀란드 연구팀은 매해 이 자료를 수집해서 학교 폭력의 추이를 비교하고 있는데 2009년 이후로 학교폭력의 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끼바 꼬울루 프로그램의 특징은 저학년일수록 그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난다는 것인데요. 바로 학교 폭력 방지 프로그램을 인성 교육의 차원에서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학교 폭력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늘 가해자의 처벌 수위를 놓고 논란이 벌어지는데 핀란드에서처럼 조기에 학생들에게 인성 교육을 실시해서 아이들이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더 큰 관점에서 학교 폭력 방지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