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자격증 없어도 OK! '취업맞춤특기병'

기술, 자격증 없어도 OK! '취업맞춤특기병'

2017.11.20. 오전 03:0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차량정비병으로 군 생활 중인 황선준 상병을 만났는데요.

황 상병~ 입대 전부터 차량 정비 일을 했나 봐요?

황 상병: 아닙니다. 취업맞춤특기병으로 입대해서 차량정비 일을 하게 됐습니다.

차량정비병처럼 기술 특기병은 기술이 있어야 입대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된 걸까요?

기술이나 자격증이 없더라도 기술 특기병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취업맞춤특기병입니다.

취업맞춤특기병은 특별한 기술이 없는 병역의무자가, 입영 전에 기술 훈련을 받고 기술병으로 군 복무를 한 뒤, 취업까지 연계되는 제도입니다.

18세에서 24세의 고졸 이하 학력자나, 폴리텍대학 또는 방송통신대 재학생과 졸업생이 지원 대상인데요.

취업맞춤특기병은 육해공군에서 모집하고 차량정비병, 용접병, 통신병 등 분야도 다양합니다.

취업맞춤특기병 지원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지원이 확정되면, 입대 전에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기술 훈련을 받습니다.

[신명철 / 인천 인력개발원 기계과 학과장 : 훈련 비용은 전액 지원됩니다. 과정에 따라 3개월에서 1년까지 교육을 받는데요. 기술 훈련 기간은 군 복무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훈련을 마치면, 기술 특기병으로 입대하게 되고요. 전역 뒤에는 고용노동부의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황 상병: 평소 차량정비 쪽 일을 하고 싶었는데요. 취업맞춤특기병이 되니까 기술도 배울 수 있고, 전역 후 경력도 되니까 잘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원 포인트 생활상식, 취업맞춤특기병!

▶기술이나 자격증 없는 병역의무자가 기술 훈련을 받고 기술 특기병으로 입대하는 제도이고,
▶전역 후에는 고용노동부의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