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 100% 개방"...우리 입장과 배치된 글 내놓은 미국 [지금이뉴스]

"한국, 시장 100% 개방"...우리 입장과 배치된 글 내놓은 미국 [지금이뉴스]

2025.10.30. 오전 10:4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29일(현지시간) 한미 무역 합의를 소개하면서 한국 정부 설명과 다소 차이가 있는 내용을 주장해 앞으로도 합의 세부 내용을 두고 양국 간 조율이 필요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 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이재명 대통령의 회담에서 이뤄진 무역 합의를 소개하면서 "한국은 자기 시장을 100% 완전 개방하는 데도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무역 성과를 국내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과장한 표현일 수 있으나, 쌀·소고기를 포함한 농산물 시장에서 추가 개방을 막았다는 한국 정부 설명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러트닉 장관은 또 이번 합의로 한국산 제품에 적용될 관세율을 소개하면서 "반도체 관세는 이번 합의의 일부가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현재 반도체 관세를 추진하고 있으며 조만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정부는 반도체의 경우 주된 경쟁국인 대만에 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의 관세를 적용받기로 미국과 합의했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러트닉 장관의 발언을 고려하면 반도체 관세는 앞으로 추진 과정에서 한국과 다시 협상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이 이번 협상 결과를 담은 공식 문서에 서명할 때까지 반도체 등 품목별 관세의 세부 적용 방식을 두고 앞으로도 당분간 줄다리기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디오: AI앵커
자막편집: 박해진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