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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일부 대형 마트가 470원짜리 ‘공장형 바게트’를 판매해 전통 제빵사들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1일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에 따르면 9월 새 학기 시작과 함께 리들(Lidl), 알디(Aldi) 등 대형 마트에 29센트(약 470원)짜리 바게트가 등장했습니다. 이는 프랑스 내 빵집 바게트 평균 가격 1.09유로(약 1700원)보다 약 70%나 저렴한 금액입니다.
대형 마트의 이러한 초저가 전략에 프랑스 전국 제빵·제과협회(CNBP)의 도미니크 앙락 회장은 “고객 유인용 미끼”라며 “제빵업계 전체의 하향 평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대형 마트가 파격적인 초저가에 바게트를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일반 빵집보다 인건비가 덜 들기 때문입니다.
앙락 회장은 “빵집의 인건비는 생산 비용의 40% 이상을 차지한다”며 “수제 빵집은 반죽 시간을 더 길게 하고, 직접 모양을 만들고 현장에서 빵을 굽는다. 발효 시간에만 몇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대형 마트는 자동화된 공정으로 빵을 만들어 저렴한 가격에 바게트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앙락 회장은 “그들은 시간당 1만개의 바게트를 생산할 수 있지만 제빵사가 생산할 수 있는 빵은 하루 400∼600개에 불과하다”며 “대형 마트의 바게트 뒤엔 사람은 없고 기계만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바게트 가격에는 임대료와 전기·수도 요금 등 고정비가 약 20%를 차지하는데, 이 역시 전통 빵집 가격에 영향을 준다고 앙락 회장은 설명했습니다.
리들의 구매 담당자 토마 브라운은 RM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에게 바게트는 대량 생산품이며 상당한 규모의 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매우 효율적인 운영 모델”이라고 맞섰습니다.
르피가로는 “공장형 바게트가 가치 사슬 전체를 파괴한다”는 우려와 관련, “전통 빵집들이 여전히 바게트 시장을 압도적으로 장악하고 있다”며 “실제 대형 유통업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바게트 시장의 9%에 불과하다”고 전했습니다.
오디오 ㅣ AI 앵커
제작 ㅣ 최지혜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1일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에 따르면 9월 새 학기 시작과 함께 리들(Lidl), 알디(Aldi) 등 대형 마트에 29센트(약 470원)짜리 바게트가 등장했습니다. 이는 프랑스 내 빵집 바게트 평균 가격 1.09유로(약 1700원)보다 약 70%나 저렴한 금액입니다.
대형 마트의 이러한 초저가 전략에 프랑스 전국 제빵·제과협회(CNBP)의 도미니크 앙락 회장은 “고객 유인용 미끼”라며 “제빵업계 전체의 하향 평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대형 마트가 파격적인 초저가에 바게트를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일반 빵집보다 인건비가 덜 들기 때문입니다.
앙락 회장은 “빵집의 인건비는 생산 비용의 40% 이상을 차지한다”며 “수제 빵집은 반죽 시간을 더 길게 하고, 직접 모양을 만들고 현장에서 빵을 굽는다. 발효 시간에만 몇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대형 마트는 자동화된 공정으로 빵을 만들어 저렴한 가격에 바게트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앙락 회장은 “그들은 시간당 1만개의 바게트를 생산할 수 있지만 제빵사가 생산할 수 있는 빵은 하루 400∼600개에 불과하다”며 “대형 마트의 바게트 뒤엔 사람은 없고 기계만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바게트 가격에는 임대료와 전기·수도 요금 등 고정비가 약 20%를 차지하는데, 이 역시 전통 빵집 가격에 영향을 준다고 앙락 회장은 설명했습니다.
리들의 구매 담당자 토마 브라운은 RM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에게 바게트는 대량 생산품이며 상당한 규모의 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매우 효율적인 운영 모델”이라고 맞섰습니다.
르피가로는 “공장형 바게트가 가치 사슬 전체를 파괴한다”는 우려와 관련, “전통 빵집들이 여전히 바게트 시장을 압도적으로 장악하고 있다”며 “실제 대형 유통업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바게트 시장의 9%에 불과하다”고 전했습니다.
오디오 ㅣ AI 앵커
제작 ㅣ 최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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