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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전동화 시장의 '게임체인저'라고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테스트에 잇달아 나서면서 글로벌 완성차·배터리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기존 리튬이온배터리 대비 안정성과 효율성이 압도적으로 뛰어난 전고체 배터리가 중국 업체들의 주도로 예상보다 빨리 상용화될 경우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의 헤게모니는 중국이 쥐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1일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에 따르면 중국 최대 전기차업체인 BYD(비야디)는 최근 전기 세단 '실' 모델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해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초기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1천87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매체는 BYD가 2027년부터 실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중국 IT 기업이자 최근 전기차 모델을 출시한 화웨이도 얼마전 황화물 기반 전고체 배터리 기술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그동안 일본이 전 세계 관련 특허의 40%가량을 보유할 정도로 기술력이 앞서있었지만, 최근 중국이 빠르게 추격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국내 배터리 3사도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2023년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했고, 3사 중 가장 빠른 2027년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고, 2030년부터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양산할 계획입니다.
SK온은 고분자 산화물 복합계 고체 배터리, 황화물계 고체 배터리 등 2가지 유형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인데 각각 2028년,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합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고체 배터리를 누가 가장 먼저 상용화하는지에 따라 전기차 시장 구도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며 "완성차와 배터리 업계의 협업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막편집 : 정의진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기존 리튬이온배터리 대비 안정성과 효율성이 압도적으로 뛰어난 전고체 배터리가 중국 업체들의 주도로 예상보다 빨리 상용화될 경우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의 헤게모니는 중국이 쥐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1일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에 따르면 중국 최대 전기차업체인 BYD(비야디)는 최근 전기 세단 '실' 모델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해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초기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1천87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매체는 BYD가 2027년부터 실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중국 IT 기업이자 최근 전기차 모델을 출시한 화웨이도 얼마전 황화물 기반 전고체 배터리 기술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그동안 일본이 전 세계 관련 특허의 40%가량을 보유할 정도로 기술력이 앞서있었지만, 최근 중국이 빠르게 추격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국내 배터리 3사도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2023년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했고, 3사 중 가장 빠른 2027년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고, 2030년부터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양산할 계획입니다.
SK온은 고분자 산화물 복합계 고체 배터리, 황화물계 고체 배터리 등 2가지 유형의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 중인데 각각 2028년,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합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고체 배터리를 누가 가장 먼저 상용화하는지에 따라 전기차 시장 구도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며 "완성차와 배터리 업계의 협업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막편집 : 정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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