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PC 라이브 게임, 모바일 게임, 패키지 게임 시장 모두 정체에 빠졌거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박용현 넥슨코리아 개발 부사장 겸 넥슨게임즈 대표는 24일 경기 성남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기조강연에서 `게임시장 위기론`을 꺼내들었습니다.
박 부사장은 이날 강연에서 게임산업의 현황을 진단하고 대규모 신작을 중심으로 한 넥슨의 향후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박 부사장은 "국내 PC방 순위를 보면 2020년 이후 나온 게임은 별로 없고 출시한 지 10년 넘은 게임들 위주고, 글로벌 스팀 순위 상위권 절반 이상도 5∼10년 묵은 게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모바일 게임도 새로운 게임이 진입하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틱톡이나 유튜브의 매출이 이미 게임을 뛰어넘고 있다. 패키지 게임의 경우 트리플A급 게임 개발 비용은 1조 원대에 달하고, 2천만 장 이상은 팔아야 본전"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기회의 문이 열려 있는 시간은 앞으로 수년뿐이다. 우리도 개발 비용이 늘어나고 있고, 해외 개발사도 한국의 강점인 라이브 서비스 경험을 쌓고 있으며, 한류 유행도 언젠간 식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박 부사장은 이를 돌파하기 위한 넥슨의 전략을 `빅 게임`으로 설명했습니다.
`빅 게임`은 규모와 퀄리티 양쪽 모두 글로벌 시장의 기존 강자들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박 부사장은 "중국과 동유럽 회사들은 이미 승부를 시작해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검은 신화: 오공`은 약 600억원의 개발비로 2천500만장 이상을 판매했고, `킹덤 컴: 딜리버전스 2`도 비슷한 개발비에 출시 첫날 275만 장을 팔아 손익분기점을 넘겼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회사들에 비해 우리는 다소 늦은 감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부사장은 넥슨과 같은 국내 대형 게임사가 기존의 게임 마케팅 방식, 제작 방식 혁신 등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설령 게임 개발이 늦어지더라도, 경쟁작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게임의 전반적인 퀄리티를 높여야 한다고도 설명했습니다.
라이브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과 이를 뒷받침할 개발 문화 도입도 강조했습니다.
제작 | 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박용현 넥슨코리아 개발 부사장 겸 넥슨게임즈 대표는 24일 경기 성남시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 기조강연에서 `게임시장 위기론`을 꺼내들었습니다.
박 부사장은 이날 강연에서 게임산업의 현황을 진단하고 대규모 신작을 중심으로 한 넥슨의 향후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박 부사장은 "국내 PC방 순위를 보면 2020년 이후 나온 게임은 별로 없고 출시한 지 10년 넘은 게임들 위주고, 글로벌 스팀 순위 상위권 절반 이상도 5∼10년 묵은 게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모바일 게임도 새로운 게임이 진입하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틱톡이나 유튜브의 매출이 이미 게임을 뛰어넘고 있다. 패키지 게임의 경우 트리플A급 게임 개발 비용은 1조 원대에 달하고, 2천만 장 이상은 팔아야 본전"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기회의 문이 열려 있는 시간은 앞으로 수년뿐이다. 우리도 개발 비용이 늘어나고 있고, 해외 개발사도 한국의 강점인 라이브 서비스 경험을 쌓고 있으며, 한류 유행도 언젠간 식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박 부사장은 이를 돌파하기 위한 넥슨의 전략을 `빅 게임`으로 설명했습니다.
`빅 게임`은 규모와 퀄리티 양쪽 모두 글로벌 시장의 기존 강자들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박 부사장은 "중국과 동유럽 회사들은 이미 승부를 시작해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검은 신화: 오공`은 약 600억원의 개발비로 2천500만장 이상을 판매했고, `킹덤 컴: 딜리버전스 2`도 비슷한 개발비에 출시 첫날 275만 장을 팔아 손익분기점을 넘겼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회사들에 비해 우리는 다소 늦은 감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부사장은 넥슨과 같은 국내 대형 게임사가 기존의 게임 마케팅 방식, 제작 방식 혁신 등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설령 게임 개발이 늦어지더라도, 경쟁작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게임의 전반적인 퀄리티를 높여야 한다고도 설명했습니다.
라이브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과 이를 뒷받침할 개발 문화 도입도 강조했습니다.
제작 | 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