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한국 경제 이 정도로 최악일 수 있을까?...'꼴찌' 차지한 충격적인 성적표

[자막뉴스] 한국 경제 이 정도로 최악일 수 있을까?...'꼴찌' 차지한 충격적인 성적표

2025.05.11. 오후 6:1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비상계엄에 이은 탄핵정국과 그에 따른 정치적 혼란상이 장기간 내수 침체로 활력을 잃은 한국 경제를 뒷걸음질 치게 만들었습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발표한 올해 1분기 우리나라 실질 GDP 성장률은 예상치 0.2%가 아닌 -0.2%로 추락했습니다.

지금까지 1분기 성장률을 공개한 19개 국가와 비교했더니 19위로 최하위였습니다.

역성장을 한 국가가 3나라였는데, 우리나라는 그중에서도 맨 꼴찌였고, 일본도 -0.1%로 추정되는데, 우리나라보다는 위입니다.

지난해 1분기만 해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주요 37개국 중 6위였는데, 2분기 이후 하위권으로 추락했고, 올해 1분기는 최하위권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동원 / 한국은행 경제통계2국장 : 정치적 불확실성 정도가 이전 경험에 비해서 되게 컸고요. 그 기간도 매우 길었고요. 그다음에 이제 3월로 오면서 미국 관세정책 예고에 따른 또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그런 상황에서 또 예상치 못한 (대형 산불 등) 이런 사건들이 터지면서…]

지난해 2분기 이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4분기 연속 0% 언저리에 머물고 있습니다.

올해 연간 성장률도 당초 예상인 1.5%가 아닌 0%대가 되리란 전망이 유력합니다.

이에 따라 6월 3일 대선 이후 새 정부가 출범하면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불가피하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속도가 빨라질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YTN 류환홍입니다.

영상편집ㅣ박정란
자막뉴스ㅣ이미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