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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해상패권을 지키기 위해 강력한 대중국 견제 대책을 잇달아 내놨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방위 산업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상업용 조선과 군사용 조선을 포함한 미국 조선 산업도 부활시킬 것입니다.]
문제는 미국이 선박을 건조할 능력이 사실상 없다는 점입니다.
대형 선박과 군함을 건조할 수 있는 미국 내 민간 조선소는 1990년대 20곳 정도에서 현재는 7곳 정도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정부 지원금이 줄어든 데다 가격 경쟁력에서도 밀려났습니다.
미국의 주요 항구 입항 기준으로 대형 상선의 40% 정도가 중국산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당장 미국 내 생산 대신 기술력을 갖춘 한국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습니다.
한국 조선업계에는 글로벌 선사들의 발주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LNG를 연료로 사용한 LNG 운반선부터, 메탄올 추진 선박까지 최고 수준의 친환경 선박이 모두 이곳에서 건조되고 있습니다.
[김종원 / HD현대중공업 건조기술기획부 책임매니저 :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화물창 보온작업 기술력과 LNG 운영시스템, 재액화 시스템 등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서….]
무엇보다 관심이 쏠리는 건 방산 협력입니다.
미국이 향후 30년 동안 매년 42조 원 규모 군함을 발주하겠다고 밝힌 데다 유지 보수 비용도 연간 10조 원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다른 나라에서도 군함을 건조할 수 있게 하는 법안을 추진하며 본격 준비에 나섰습니다.
우리 조선사들도 본격적인 미국 방산 진출 채비에 나섰습니다.
본격 수주에 앞서 현지 생산 거점 확보를 위해 미국의 조선소를 인수하거나
군함을 건조할 수 있는 미국 방산 기업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2+2 고위급 협의가 성공적이었다는 미국 측 반응도 조선 분야 협력 덕분이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미국 정부가 가장 목말라하는 조선업 역량 강화를 제안한 게 잘 맞아들어갔다고 평가했습니다.
[존 펠란 / 미국 해군 장관 (지난 2월) : 최근 필라델피아 조선소를 인수한 한화가 더 나은 조선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들의 자본과 기술을 미국에 유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미 협력 확대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난 한국 조선업계가 어디까지 날 수 있을지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YTN 박기완입니다.
촬영기자ㅣ박재상
디자인ㅣ임샛별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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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방위 산업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상업용 조선과 군사용 조선을 포함한 미국 조선 산업도 부활시킬 것입니다.]
문제는 미국이 선박을 건조할 능력이 사실상 없다는 점입니다.
대형 선박과 군함을 건조할 수 있는 미국 내 민간 조선소는 1990년대 20곳 정도에서 현재는 7곳 정도로 쪼그라들었습니다.
정부 지원금이 줄어든 데다 가격 경쟁력에서도 밀려났습니다.
미국의 주요 항구 입항 기준으로 대형 상선의 40% 정도가 중국산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당장 미국 내 생산 대신 기술력을 갖춘 한국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습니다.
한국 조선업계에는 글로벌 선사들의 발주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LNG를 연료로 사용한 LNG 운반선부터, 메탄올 추진 선박까지 최고 수준의 친환경 선박이 모두 이곳에서 건조되고 있습니다.
[김종원 / HD현대중공업 건조기술기획부 책임매니저 :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화물창 보온작업 기술력과 LNG 운영시스템, 재액화 시스템 등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서….]
무엇보다 관심이 쏠리는 건 방산 협력입니다.
미국이 향후 30년 동안 매년 42조 원 규모 군함을 발주하겠다고 밝힌 데다 유지 보수 비용도 연간 10조 원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다른 나라에서도 군함을 건조할 수 있게 하는 법안을 추진하며 본격 준비에 나섰습니다.
우리 조선사들도 본격적인 미국 방산 진출 채비에 나섰습니다.
본격 수주에 앞서 현지 생산 거점 확보를 위해 미국의 조선소를 인수하거나
군함을 건조할 수 있는 미국 방산 기업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2+2 고위급 협의가 성공적이었다는 미국 측 반응도 조선 분야 협력 덕분이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미국 정부가 가장 목말라하는 조선업 역량 강화를 제안한 게 잘 맞아들어갔다고 평가했습니다.
[존 펠란 / 미국 해군 장관 (지난 2월) : 최근 필라델피아 조선소를 인수한 한화가 더 나은 조선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들의 자본과 기술을 미국에 유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미 협력 확대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난 한국 조선업계가 어디까지 날 수 있을지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YTN 박기완입니다.
촬영기자ㅣ박재상
디자인ㅣ임샛별
자막뉴스ㅣ이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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