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트럼프 입에서 나온 "엉망진창"...돌연 바이든 재소환

[자막뉴스] 트럼프 입에서 나온 "엉망진창"...돌연 바이든 재소환

2025.05.01. 오전 07:3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미국의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 GDP 성장률이 -0.3%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2022년 1분기 이후 3년 만의 역성장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 세계 무역 대상국을 상대로 한 관세정책 시행을 앞두고 기업들이 원자재 등 재고 확보에 나서면서 수입이 급증한 겁니다.

결국 관세 정책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대부분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대통령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국내총생산, 그리고 오늘 몇 가지 숫자를 보셨을 텐데, 저는 1월에 백악관에 들어왔기 때문에 트럼프가 아니라 바이든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상호관세 발표 이후 잇따른 미 증시 급락도 자신과는 관계가 없다며 거리를 뒀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주식시장과 관련해 저의 공이 있다, 없다 말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엉망진창을 물려받았다는 걸 말하려는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책사' 피터 나바로 백악관 고문은 1분기 역성장에 대해 수입급증을 제외하면 3%의 성장률을 기록한 거라며 만족스럽다고 말했습니다.

[피터 나바로 / 백악관 무역·제조업 담당 고문 : 무역업계에서 말하는 것처럼 제 인생에서 본 최고의 역성장 수치입니다. 미국에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 될 겁니다.]

경제둔화 우려 속에 뉴욕증시는 나스닥 종합지수가 0.09% 하락했지만, 다우지수와 S&P 500지수는 상승 마감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로이터 여론조사결과 취임 100일을 막 넘긴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정책 지지율은 36%로 집권 1기와 2기를 통틀어 최저 수준을 보였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홍상희입니다.

촬영ㅣ강연오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