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사제단, 3년 만에 거리로 [전종훈 신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천주교 사제단, 3년 만에 거리로 [전종훈 신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2008.06.30. 오후 2:1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지난 주말과 휴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 집회 참가자들과 경찰의 충돌이 격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오늘 시국 미사를 열 예정입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전종훈 대표 신부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질문1]

오후 6시에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시국 미사를 열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국 미사를 여는 것이 지난 2005년 평택 대추리 미군기지 확장 반대 때 이후 3년 만인데요, 미사를 열기로 결정한 배경을 먼저 들어볼까요?

[질문2]

미사 제목이 '국가 권력의 회개를 촉구하는 미사', 이렇게 돼 있습니다. 촛불 집회에 대한 정부와 공권력의 대응이 크게 잘못됐다고 보시는 건가요?

[질문3]

경찰에 이어 검찰도 오늘 폭력 시위에 대한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구요, 이같은 맥락에서 광우병대책회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어떠십니까?

[질문4]

반면, 촛불시위대의 폭력을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5]

또 촛불집회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외에 공영방송 수호와 같은 주제를 다루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6]

미사가 끝난 뒤에는 같은 장소에서 비상 시국회의도 열 예정이시죠, 시국회의에서는 무엇을 논의하게 되나요?

[질문7]

시국 미사 직후인 저녁 7시부터는 같은 장소에서 촛불 집회가 예정돼 있습니다. 촛불 집회 행렬에도 동참할 계획이신가요?

[질문8]

성직자들이 거리로 나서는 것을 곱지 않게 보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질문9]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놓고 극한 대치와 공방이 계속되면서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큰 상처를 남기고 있습니다. 쇠고기 수입을 둘러싼 갈등,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