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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Posted : 2019-06-21 09:10
●● 멋진 세상 속 건축디자인_ 사막의 장미(The Desert Rose)라는 자연 응결체를 모티브로 한 ‘카타르 국립박물관(National Museum of Qatar)’… 76,000장의 섬유 콘크리트 패널 조각을 정교하게 맞춰 구현한 316개의 원형 디스크판의 조합, 옛 왕궁과 조화를 이루며 과거와 현재를 하나로 잇는 비정형 뮤지엄건축의 수작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여러 각도로 기울어진 디스크판으로 인해 건물 곳곳에는 그늘도 생기고 이러한 공간은 야외 행사와 공연, 작품 전시회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세워지고 기울어진 다양한 디스크판은 중동의 뜨거운 햇볕으로부터 내부 공간을 보호하는 자외선 차단 구조재이며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준다. 건물의 안과 바깥을 구성하는 모든 원반들의 연동성으로 인해 세상 어느 곳에서도 존재하지 않는 사뭇 기하학적인 공간이 연출된다.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다이내믹하게 구성한 6개 층의 외관만큼이나 박물관의 내부 공간 역시 좁은 계곡을 따라 펼쳐지듯 역동적이며 유기적이다. 바닥과 벽, 천장을 구성하는 공간에 커다란 디스크판이 특별히 정해진 구분 없이 적당히 끼어들고 세워지고 이어짐으로써 공간 자체를 모호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내부 전시 공간은 고대에서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아랍과 카타르의 문화유산에서부터 폭넓은 컬렉션을 시작, 카타르의 삶, 카타르의 현대사라는 3개 파트로 나누어 선보인다. 각 파트에는 총 11개의 전시장이 있으며, 극장, 레스토랑과 오피스, 뮤지엄숍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각각의 전시장은 카타르의 사막과 바다, 오일과 가스 등을 주제로 다채롭게 구성된 곡면과 경사진 벽면과 조화를 이루는 화려한 영상물로 가득 채워진다. 태고적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카타르 영토와 역사의 힘을 환기시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뮤즈그래프를 통한 고화질의 영상은 사막의 기억을 꿈틀거리게 만든다.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인구 274만 명의 중동의 작은 나라 카타르는 사막과 바닷가와 어우러진 삶의 전통이 풍부하게 자리 잡은 천혜의 땅이다. 현대에 이르러 석유와 천연가스의 발견으로 카타르는 엄청난 부를 누리고 있지만 석유 매장량의 고갈 이후를 준비하며 극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 창조적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국가 경제의 다변화 플랜인 야심찬 ‘2030 카타르 국가비전’에서 잘 드러나듯 카타르 왕실은 터키와 이집트 같이 중요한 문화유산이 없는 만큼 세계가 주목할법한 미술품을 수집해 문화강국을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가졌다.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이러한 문화와 교육에 대한 카타르 왕실의 투자는 이슬람아트뮤지엄(2008), 아랍현대미술관(2010)로 이어졌고 다시 2019년 카타르 국립박물관 개관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는 아랍에미리트의 수도 아부다비에 루브르 박물관 제2관, 구겐하임 아부다비, 자이드 국립미술관 등 중동에서 세계적인 미술관을 앞 다투어 짓고 있는 것과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이들 중동 산유국들은 막강한 석유 파워와 부를 앞세워 현대미술의 맹주가 되고자 뜨거운 문화 경쟁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2022년 월드컵을 목전에 두고 있는 카타르 왕실은 문화 소프트 파워를 통해 국가 차원의 자본 투자를 문화시설에 한껏 투자하며 중동아트 파워의 주도권을 움켜쥐려하고 있다. 그 세계 미술계를 움직이는 변화의 흐름에서 카타르국립박물관은 화려한 모습으로 등장했고 중동의 아트 머니는 들썩이고 있다. >>Architects_ Atelier Jean Nouvel, Architect in Charge_ Jean Nouvel, 자료_ AJN, National Museum of Qatar, Photo by Iwan Baan(Exterior), Danica O. Kus(Interior), 기사 출처_ 에이앤뉴스 AN NEWS(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 ANN(에이앤뉴스_ 건축디자인 대표 신문사 ‧ 에이앤프레스_건설지, 건설백서, 건설스토리북, 건설엔지니어링북 전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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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Qatar Museums Authority The National Museum of Qatar is being developed by the Qatar Museums Authority, which under the leadership of its Chairperson, H.E. Sheikha Al Mayassa Bint Hamad Bin Khalifa Al-Thani, is transforming the State of Qatar into a cultural hub of the Middle East. Qatar Museums Authority was created in December 2005 to combine the resources of all museums in the State of Qatar. The QMA’s vision revolves around the provision of a comprehensive umbrella under which future plans will be drawn for the development of national museums and the establishment of an effective system for collecting, protecting, preserving and interpreting historic sites, monuments and artifacts.

>>Jean Nouvel One of the world’s most highly respected architects, whose achievements have been recognized with the Gold Medal of the French Academy of Architecture, the Aga Khan Award for Architecture, the Praemium Imperiale and the Pritzker Prize, among others, Jean Nouvel was born in Fumel, France, in 1945 and has headed his own architecture practice since 1970. Among his most notable buildings are the Arab World Institute, Fondation Cartier and the Quai Branly Museum in Paris, the Opera House in Lyon, the Symphonic House in Copenhagen, the Guthrie Theater in Minneapolis, the Dentsu Tower in Tokyo, the Agbar office tower in Barcelona, the Culture and Congress Center and The Hotel in Lucerne, Galeries Lafayette in Berlin, the Justice Center in Nantes, the extension of the Reina Sofía museum in Madrid, and the 40 Mercer Street and 100 Eleventh Avenue apartments in New York.



〔안정원의 건축 칼럼〕사막의 장미를 모티브로 316개의 원형 디스판을 조합한 카타르박물관2

Summary_ Architects: Atelier Jean Nouvel
Architect in Charge: Jean Nouvel
Project Manager: Hafid Rakem
Project Leader: Phillipe Charpiot
Lead Interior Designer: Sabrina Letourneur
Clients: Qatar Museums(QM), Clients assistance: ASTAD, Qatar Petroleum(QP), ADVISOR TO JEAN NOUVEL: Stéphane MARTIN, MANAGEMENT: Hafid RAKEM(Area Manager), Éric MARIA(General Manager), Brian WAIT(Project Delivery Manager – Studies)
Location: Al Corniche St, Doha, Qatar, Area: 52,000㎡, Habitable area: 30,000m², Surface area: 40,000m², Program: Permanent exhibition galleries, temporary exhibition gallery, auditorium(220-seats), forum(70-seats), two cafés, restaurant, boutique, Research Center, conservation laboratories, collection storages, office, public park
PROJECT LEADER_ Studies and Construction: Philippe CHARPIOT, Nikola RADOVANOVIC(Lead Architects), Daniela FORTUNA(QAQC Manager – Design and construction stages), Toshihiro KUBOTA, Éric STEPHANY(Concept Design)
ARCHITECTS_ Construction Site: Claire BUFFLIER, Daniela FORTUNA, Georges GROPPAS, Maximilien MONTANARO, Valle PINERO, Working Drawings & Tender Documents: Ghita BERRADIA, Claire BUFFLIER, Michel CALZADA, Bernard DUPRAT, Daniela FORTUNA, Georges GROPPAS, Narjis LEMRINI, Aroa LUJAN, Maximilien MONTANARO, Jose MONTEIRO, Marian MORAVEK, Samuel NAGEOTTE, Juliana PARK, Edouard PERVES, Paul PIRES DA FONTE, Matthieu PUYAUBREAU, Magdalena SARTORI, Anna VOELLER, Schematic Design& Design Development: Marilena CADAU, Adrien CHAUVEAU, Victoria D’ALISA, Yaêlle DEVAUX, Daniela FORTUNA, Hakan ALDOGAN, Maja KWASNIEWSKA, Maximilien MONTANARO, Benoit PAILLOUX, Concept Design: Pablo ALVARENGA, Valentin BERNARD, Victoria D’ALISA, Yann HECKLER, Benoit PAILLOUX, Ana TABORDA, Kiyomi SUZUKI, Laura COLLINS, Khadija DJELLOULI, Miguel REYES, Anthony THEVENON
ARCHITECTES 3D & BIM_ Working Drawings & Tender Documents: Edmondo OCCHIPINTI & Susan CONSTANTINE(Gehry Technology), Yann HECKLER, Narjis LEMRINI, Samuel NAGEOTTE, Edouard PERVES, Schematic Design & Design Development: Yann HECKLER, Concept Design: Toshihiro KUBOTA, Yann HECKLER, Narjis LEMRINI, Aurelien COULANGES
MUSEOGRAPHY_ Studies and Construction, Museographer: Renaud PIERARD(Renaud Pierard Studio), Lead Interior Designer: Sabrina LETOURNEUR, Project Manager: Philippe CHARPIOT, Lead Architect: Kirsi MARJAMAKI-MAS, Julie PARMENTIER, Architects: Giulia FELICE, Lucia GIUDICE, François-Xavier FOILLARD, Alvaro LOPEZ, Geraldine LEYDIER, Valle PINERO, Francisco SILVA, Valle PINERO, Interior Designer: Floriane ABELLO, Jennifer KANDEL, Sophie LAROMIGUIERE, Tanguy NGUYEN, Daniele PASIN, Anita PEBOECK, Jim RHONE, Antoine WENDLING, Art Film Consultant: Pierre EDELMAN
INTERIOR DESIGN_ Lead Interior Designer: Sabrina LETOURNEUR, Assistant Interior Designer: Floriane ABELLO, Sophie LAROMIGUIERE, Daniele PASIN, LANDSCAPE: Michel DESVIGNE, Ana MARTI-BARON(Lead Landscape Architect), COMPUTER GENERATED IMAGES: Éric ANTON(ARTEFACTORY), Keely COLCLEUGH, Mizuho KISHI, Yann HECKLER, Sébastien RAGEUL, GRAPHIC DESIGN: Marie MAILLARD, Eugénie ROBERT, COST CONSULTANT: MDA Consulting & Northcroft, ENGINEERS: ARUP London
Consultants_ Renaud PIERARD(Museography), dUCKS scéno – Michel COVA(Scenography), BCS & INGPHI (Facades), Scherler(Interior lighting), AIK(Exterior lighting), AVEL Acoustique(Acoustics), Pentagram-London(Signage), Atlas(Specifications), Aecom(Landscape engineering), Gehry Technology(BIM management), Licht-Kunst-Licht(Museographic lighting), dUCKS scéno–Labeyrie & associés, Immersive(Museographic multimedia), Art+Com, Opera Amsterdam(Particular exhibition), Scherler SA(Landscape electricity), B+S SA(Landscape civil engineer), Pierre EDELMAN(Film consultant), QDC(Architect of record), AECOM & PARSONS (Roads design), Mohammed Ali ABDULLA(Heritage consultant), L’Observatoire International – Hervé DESCOTTES(Lighting Design: Exterior, Landscape, Exterior Artworks)
AWARD_ 2018 MIPIM in Best futura project, 2018 LEED GOLD Certification, 2018 GSAS 4 Star Certification from Gulf Organization of Research & Development(GORD –GSAS Autho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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