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수한 맛이 일품”…보리의 효능은?

“구수한 맛이 일품”…보리의 효능은?

2016.07.30. 오후 1: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구수한 맛이 일품”…보리의 효능은?
AD
YTN PLUS와 농협중앙회가 공동 기획한 생활 건강 프로그램 ‘헬스플러스라이프’는 오늘(30일) ‘보리의 효능과 찰쌀보리 비빔밥 요리법!’ 편을 방송했다.

보리는 미국식품의약국 FDA에서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 좋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곡물이다.

요리연구가 홍신애 씨는 "보리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식이섬유 성분을 갖고 있어 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홍 씨는 “보리밥은 된장과의 궁합이 좋다”고 말하고 “요즘 나오는 ‘찰쌀보리’라는 품종은 찰기가 있어 맛이 좋다”고 덧붙였다.

“구수한 맛이 일품”…보리의 효능은?

홍 씨의 말처럼 보리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된장이 꼽히는 것은 보리가 식이섬유는 풍부한 반면 단백질이 부족한데 콩으로 만든 된장이 이를 보충해주기 때문이다.

홍 씨는 또 “보리밥 외에 보리 요리를 추천한다면 샐러드나 소스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고, 고기나 생선을 먹을 때 곁들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좋은 보리를 고르려면 눈으로 봤을 때 연한 노란색을 띠고 투명한 것이 좋다. 홍 씨는 “색깔이 너무 진하거나 탁한 경우 보관을 잘못했거나 오래된 것일 가능성이 크다”며 “알이 깨지지 않은 것이 좋은 보리”라고 설명했다.


[YTN PLUS] 취재 강승민 기자, 사진 YTN PLUS 방송 화면 캡처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