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합병증 유발하는 코골이·수면무호흡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7-14 19:00
[VCR]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이비인후과 전문의 주형로 원장과 함께 알아볼까요?

-----
앵커

수면무호흡은 코골이보다 조금 생소한데요.
어떤 기준으로 진단하는 건가요?

[인터뷰 : 주형로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원장]
코골이가 있으면 수면무호흡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하나의 증상이 되겠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무호흡과 저호흡을 분석하게 되는데, 1시간 동안 5회 이상 나타나면 수면무호흡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앵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인터뷰]
산소 공급이 안 되고, 그렇게 되면 자율신경에 교란이 일어나서 심장병뿐만 아니라 당뇨, 혈압, 심부전 등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고, 저산소증으로 인한 뇌졸중이나 치매에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럼 이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수술만이 답인가요?

[인터뷰]
수술만이 꼭 정답은 아닙니다.
수술이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되는 환자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장 특징적인 치료는 ‘양압기’라고 할 수 있는데, 수술을 하든, 양압기 치료를 하든, 가장 중요한 것이 수면무호흡이나 코골이의 약 80%가 비만이나 과체중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주변에 양압기를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떤 원리로 치료할 수 있는 건가요?

[인터뷰]
양압기는 코를 통해서 일정 압력의 공기를 불어 넣음으로써 형성된 공기관을 통해서 정상적인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기구가 되겠습니다.
양압기 치료와 수면다원검사가 올해 7월부터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부담이 굉장히 경감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OX질문]

앵커

원장님 궁금한 게 있는데요.
‘코를 고는 아이는 성인이 될 때까지 치료를 미뤄야 한다.’ 맞는 말인가요?

[인터뷰]
그렇지 않습니다.
어린아이가 코를 곤다는 것은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입을 벌리고 자게 되면 악안면에 기형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앵커

잠을 잘 못 자는 사람들의 스트레스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데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올바른 수면패턴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진행 공영주 기자 / 촬영·편집 정원호, 강재연 피디 / 구성 공영주, 강승민 기자

-----
문의 : 하나이비인후과병원(02-6925-1111)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