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합병증 유발하는 코골이·수면무호흡
Posted : 2018-07-14 19:00

동영상시청 도움말

[VCR]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이비인후과 전문의 주형로 원장과 함께 알아볼까요?

-----
[앵커]
수면무호흡은 코골이보다 조금 생소한데요.
어떤 기준으로 진단하는 건가요?

[인터뷰 : 주형로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원장]
코골이가 있으면 수면무호흡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하나의 증상이 되겠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무호흡과 저호흡을 분석하게 되는데, 1시간 동안 5회 이상 나타나면 수면무호흡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앵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인터뷰]
산소 공급이 안 되고, 그렇게 되면 자율신경에 교란이 일어나서 심장병뿐만 아니라 당뇨, 혈압, 심부전 등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고, 저산소증으로 인한 뇌졸중이나 치매에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럼 이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수술만이 답인가요?

[인터뷰]
수술만이 꼭 정답은 아닙니다.
수술이 도움이 안 된다고 판단되는 환자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장 특징적인 치료는 ‘양압기’라고 할 수 있는데, 수술을 하든, 양압기 치료를 하든, 가장 중요한 것이 수면무호흡이나 코골이의 약 80%가 비만이나 과체중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주변에 양압기를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떤 원리로 치료할 수 있는 건가요?

[인터뷰]
양압기는 코를 통해서 일정 압력의 공기를 불어 넣음으로써 형성된 공기관을 통해서 정상적인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기구가 되겠습니다.
양압기 치료와 수면다원검사가 올해 7월부터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부담이 굉장히 경감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OX질문]

[앵커]
원장님 궁금한 게 있는데요.
‘코를 고는 아이는 성인이 될 때까지 치료를 미뤄야 한다.’ 맞는 말인가요?

[인터뷰]
그렇지 않습니다.
어린아이가 코를 곤다는 것은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입을 벌리고 자게 되면 악안면에 기형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앵커]
잠을 잘 못 자는 사람들의 스트레스는 말로 표현하기 힘든데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올바른 수면패턴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진행 공영주 기자 / 촬영·편집 정원호, 강재연 피디 / 구성 공영주, 강승민 기자

-----
문의 : 하나이비인후과병원(02-6925-1111)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