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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이여진 앵커, 장원석 앵커
■ 출연 :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전국 최대 광역의회죠. 경기도의회가 후반기 1주년을 맞았습니다.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여러 가지 혁신을 펼쳐 주목받고 있는데요.
스튜디오에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나오셨습니다. 의장님 어서 오십시오.
[김진경]
반갑습니다. 경기도의회 의장 김진경입니다.
[앵커]
경기도의회가 후반기에 접어든 지 1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먼저 간략하게 말씀해주시죠.
[김진경]
지난 1년은 1,420만 경기도민의 민생과 경기도의 미래만 바라보며 치열하게 달려온 시간이었습니다.
전국 최초로 조례시행추진관리단을 출범시켰으며, 전반기부터 운영해 온 의정정책추진관리단의 활동을 확대하고, 자치분권발전위원회도 출범했습니다.
지방의회가 제대로 일할 법적 기반인 '지방의회법' 제정을 촉구하고자 국회를 직접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여야의 균형이 팽팽한 경기도의회의 특수성 때문에 작은 현안에도 수많은 대화와 타협을 거치면서 '소통과 협치'를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어왔습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이제는 일하는 민생의회로써의 완전한 체계를 마련하는데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럼 각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국 최초로 조례가 제대로 시행되는지 점검하는 시스템을 만드셨다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김진경]
바로 지난 2월에 출범한 조례시행추진관리단입니다.
지방의회가 조례를 제정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시행까지 책임지는 전국 최초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원님들이 심사숙고해 만든 조례들이 잘 시행되고 있는지, 개선이 필요한 점은 무엇인지 직접 점검하면서 입법의 실효성을 높이는 조직입니다.
제11대 의회에서 만들어진 약 300건의 조례를 차례로 점검했구요. 앞으로 제정될 조례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분석과 점검을 이어가려고 합니다.
조례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경기도의회가 지방의회의 역할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일하는 의회의 모습을 정립하는 선도적인 모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경기도는 31개 시군으로 전국 최대의 지자체죠. 그만큼 현장의 다양한 현안이 있을텐데요.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시고 있나요?
[김진경]
네, 맞습니다. 경기도는 대도시와 농촌, 해안의 생태까지 다양한 특성들이 살아 숨 쉬는 입체적인 지역입니다. 31개 시·군마다 다른 특색이 있기 때문에 그만큼 현안도 많습니다.
경기도의회는 31개 각 시군의 다양한 현안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실제 정책으로 연결하고자 의정정책추진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 9월 후반기 추진단이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16개 지역에서 정책정담회를 가졌습니다.
저 또한 광명, 동두천, 시흥 등 일부 정책정담회 현장에 직접 참석해 지역의 어려움을 듣고, 개선책을 함께 논의했습니다.
광명 정책간담회에서는 수변 복합 문화시설, 지방정원 조성 등을, 시흥에서는 똑버스 도입 확대나 물왕호수공원 수질개선 등에 대한 현안을 점검하며, 광역 차원의 지원책이 무엇인지 심도 있게 논의했습니다.
연내 31개 시군을 모두 찾는 것이 목표구요. 현장에서 논의된 현안들이 정책으로 잘 실현될 수 있도록 경기도, 경기도교육청과도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겠습니다.
[앵커]
지방의회의 과제죠. 자치분권의 실현입니다.
현재 지방의회의 제도적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김진경]
지난 2022년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지방의회의 인사권은 독립됐지만, 여전히 의회 스스로 조직을 구성하거나,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자체 편성하거나, 직접 감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은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원 2명당 1명으로 배치된 정책지원관 문제라든지, 지원 인력 정수의 부족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실질적 권한 강화는 말이 아니라 제도로 완성되어야 합니다. 결국, 핵심은 지방의회법 제정인 만큼 국회와의 접촉면을 늘리면서 제정 촉구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우선 우원식 국회의장님, 신정훈 행정안전위원장님 등을 직접 만나 제도개선을 요청했고, 지난 6월에는 '지방의회 역량 강화 정책세미나'도 직접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기조 강연자로 함께해주신 국회 이광희 의원님께는 자치분권 제도 개선안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지난달 23일에는 본회의장에서 의원님들과 함께 지방의회법안의 조속한 국회 의결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전국 지방의회와 힘을 모아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말씀하신 지방의회법은 국회가 제정하는 거잖아요. 제도개선을 위해 경기도의회가 스스로 노력하는 부분도 있나요?
[김진경]
네, 맞습니다. 국회와 정부만 바라보며 마냥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경기도의회 역시 자구적인 노력으로 자치분권 강화의 흐름을 이끌어가야 합니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의회만의 자치분권 기구인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설치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치분권발전위는 지방의회 최초로 조례에 근거해 설치된 자치분권 추진 기구입니다.
지난 6월 후반기, 위원회가 출범한 이후 자치분권, 총무행정, 인사행정, 재정분권 등 4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의회 스스로 제도개선이 가능한 구체적 방안들에 대해 논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치분권 콘퍼런스, 자치분권 교육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활동을 차례로 이어가며, 지방의회의 위상 강화와 제도개선을 위한 공론의 장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앵커]
제도개선 외에 지방의회의 의정역량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떤 조치를 생각하고 계십니까?
[김진경]
먼저 조직 구조를 정비하고, 전문성을 높이는 두 가지 혁신이 모두 필요합니다.
경기도의회는 최근 3급 직제를 신설했고. 이와 동시에 기존 조직을 모두 정비하는 대대적인 조직 개편도 단행했습니다.
3급 직제 신설로 새롭게 만들어진 의정국을 중심으로 과 단위로 조직을 재편성한 것이 핵심인데요. 교류협력팀, 공간정보화과 등 기존에 없던 조직들을 신설해 의회의 전문 역량도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의회의 새로운 발전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의정연수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민들의 정책 수요는 갈수록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요구들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의회의 전문성과 정책개발 역량도 같이 업그레이드 되어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의정연수원은 의회의 정책 개발 역량을 높이는 중장기 교육·훈련의 거점이 될 것입니다. 최근 연천군으로 부지를 확정했고, 오는 2030년까지 설치가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경기도의회는 그동안 초유의 여야 동수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현재 소통과 협치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김진경]
중요한 건 여야 간 믿음과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양당 교섭단체 대표님들과 항상 소통하고 협치하며, 정치적 신뢰를 쌓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양당 대표님, 총괄수석님, 사무처장 등이 함께하는 소통의 자리도 정례화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의회 여야, 그리고 집행부와의 협력체계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13일 의회와 경기도는 '여야정협치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협치기구인데요.
앞으로 이 협치위원회를 통해 도정 주요 쟁점, 정책, 조례, 그리고 예산까지 함께 조율하고 논의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대화와 소통, 책임 있는 협력으로 더 나은 경기도를 만드는 데 힘쓰겠습니다.
[앵커]
앞으로 임기가 1년 남으셨죠. 앞으로 남은 의정활동에서 가장 중점을 둘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김진경]
어느덧 제11대 경기도의회의 임기도 1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저는 우선 다음 12대, 13대 의회의 모습까지 생각하며 지속가능한 의회의 변화상을 완성하는 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특히 조례시행추진관리단, 의정정책추진단, 자치분권발전위원회 등 제11대 의회가 시작한 노력들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제도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한 노력에도 끝까지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도민의 삶, 결국 민생입니다.
도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면서 도민 여러분께서 체감할 수 있는 일상의 변화를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남은 임기 동안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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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연 :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전국 최대 광역의회죠. 경기도의회가 후반기 1주년을 맞았습니다.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여러 가지 혁신을 펼쳐 주목받고 있는데요.
스튜디오에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나오셨습니다. 의장님 어서 오십시오.
[김진경]
반갑습니다. 경기도의회 의장 김진경입니다.
[앵커]
경기도의회가 후반기에 접어든 지 1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먼저 간략하게 말씀해주시죠.
[김진경]
지난 1년은 1,420만 경기도민의 민생과 경기도의 미래만 바라보며 치열하게 달려온 시간이었습니다.
전국 최초로 조례시행추진관리단을 출범시켰으며, 전반기부터 운영해 온 의정정책추진관리단의 활동을 확대하고, 자치분권발전위원회도 출범했습니다.
지방의회가 제대로 일할 법적 기반인 '지방의회법' 제정을 촉구하고자 국회를 직접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여야의 균형이 팽팽한 경기도의회의 특수성 때문에 작은 현안에도 수많은 대화와 타협을 거치면서 '소통과 협치'를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어왔습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이제는 일하는 민생의회로써의 완전한 체계를 마련하는데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럼 각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국 최초로 조례가 제대로 시행되는지 점검하는 시스템을 만드셨다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김진경]
바로 지난 2월에 출범한 조례시행추진관리단입니다.
지방의회가 조례를 제정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시행까지 책임지는 전국 최초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원님들이 심사숙고해 만든 조례들이 잘 시행되고 있는지, 개선이 필요한 점은 무엇인지 직접 점검하면서 입법의 실효성을 높이는 조직입니다.
제11대 의회에서 만들어진 약 300건의 조례를 차례로 점검했구요. 앞으로 제정될 조례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분석과 점검을 이어가려고 합니다.
조례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경기도의회가 지방의회의 역할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일하는 의회의 모습을 정립하는 선도적인 모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경기도는 31개 시군으로 전국 최대의 지자체죠. 그만큼 현장의 다양한 현안이 있을텐데요.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시고 있나요?
[김진경]
네, 맞습니다. 경기도는 대도시와 농촌, 해안의 생태까지 다양한 특성들이 살아 숨 쉬는 입체적인 지역입니다. 31개 시·군마다 다른 특색이 있기 때문에 그만큼 현안도 많습니다.
경기도의회는 31개 각 시군의 다양한 현안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실제 정책으로 연결하고자 의정정책추진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 9월 후반기 추진단이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16개 지역에서 정책정담회를 가졌습니다.
저 또한 광명, 동두천, 시흥 등 일부 정책정담회 현장에 직접 참석해 지역의 어려움을 듣고, 개선책을 함께 논의했습니다.
광명 정책간담회에서는 수변 복합 문화시설, 지방정원 조성 등을, 시흥에서는 똑버스 도입 확대나 물왕호수공원 수질개선 등에 대한 현안을 점검하며, 광역 차원의 지원책이 무엇인지 심도 있게 논의했습니다.
연내 31개 시군을 모두 찾는 것이 목표구요. 현장에서 논의된 현안들이 정책으로 잘 실현될 수 있도록 경기도, 경기도교육청과도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겠습니다.
[앵커]
지방의회의 과제죠. 자치분권의 실현입니다.
현재 지방의회의 제도적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김진경]
지난 2022년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지방의회의 인사권은 독립됐지만, 여전히 의회 스스로 조직을 구성하거나,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자체 편성하거나, 직접 감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은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원 2명당 1명으로 배치된 정책지원관 문제라든지, 지원 인력 정수의 부족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실질적 권한 강화는 말이 아니라 제도로 완성되어야 합니다. 결국, 핵심은 지방의회법 제정인 만큼 국회와의 접촉면을 늘리면서 제정 촉구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우선 우원식 국회의장님, 신정훈 행정안전위원장님 등을 직접 만나 제도개선을 요청했고, 지난 6월에는 '지방의회 역량 강화 정책세미나'도 직접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기조 강연자로 함께해주신 국회 이광희 의원님께는 자치분권 제도 개선안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지난달 23일에는 본회의장에서 의원님들과 함께 지방의회법안의 조속한 국회 의결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전국 지방의회와 힘을 모아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말씀하신 지방의회법은 국회가 제정하는 거잖아요. 제도개선을 위해 경기도의회가 스스로 노력하는 부분도 있나요?
[김진경]
네, 맞습니다. 국회와 정부만 바라보며 마냥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경기도의회 역시 자구적인 노력으로 자치분권 강화의 흐름을 이끌어가야 합니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의회만의 자치분권 기구인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설치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치분권발전위는 지방의회 최초로 조례에 근거해 설치된 자치분권 추진 기구입니다.
지난 6월 후반기, 위원회가 출범한 이후 자치분권, 총무행정, 인사행정, 재정분권 등 4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의회 스스로 제도개선이 가능한 구체적 방안들에 대해 논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치분권 콘퍼런스, 자치분권 교육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활동을 차례로 이어가며, 지방의회의 위상 강화와 제도개선을 위한 공론의 장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앵커]
제도개선 외에 지방의회의 의정역량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떤 조치를 생각하고 계십니까?
[김진경]
먼저 조직 구조를 정비하고, 전문성을 높이는 두 가지 혁신이 모두 필요합니다.
경기도의회는 최근 3급 직제를 신설했고. 이와 동시에 기존 조직을 모두 정비하는 대대적인 조직 개편도 단행했습니다.
3급 직제 신설로 새롭게 만들어진 의정국을 중심으로 과 단위로 조직을 재편성한 것이 핵심인데요. 교류협력팀, 공간정보화과 등 기존에 없던 조직들을 신설해 의회의 전문 역량도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의회의 새로운 발전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의정연수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민들의 정책 수요는 갈수록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요구들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의회의 전문성과 정책개발 역량도 같이 업그레이드 되어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의정연수원은 의회의 정책 개발 역량을 높이는 중장기 교육·훈련의 거점이 될 것입니다. 최근 연천군으로 부지를 확정했고, 오는 2030년까지 설치가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경기도의회는 그동안 초유의 여야 동수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현재 소통과 협치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김진경]
중요한 건 여야 간 믿음과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양당 교섭단체 대표님들과 항상 소통하고 협치하며, 정치적 신뢰를 쌓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양당 대표님, 총괄수석님, 사무처장 등이 함께하는 소통의 자리도 정례화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의회 여야, 그리고 집행부와의 협력체계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13일 의회와 경기도는 '여야정협치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협치기구인데요.
앞으로 이 협치위원회를 통해 도정 주요 쟁점, 정책, 조례, 그리고 예산까지 함께 조율하고 논의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대화와 소통, 책임 있는 협력으로 더 나은 경기도를 만드는 데 힘쓰겠습니다.
[앵커]
앞으로 임기가 1년 남으셨죠. 앞으로 남은 의정활동에서 가장 중점을 둘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김진경]
어느덧 제11대 경기도의회의 임기도 1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저는 우선 다음 12대, 13대 의회의 모습까지 생각하며 지속가능한 의회의 변화상을 완성하는 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특히 조례시행추진관리단, 의정정책추진단, 자치분권발전위원회 등 제11대 의회가 시작한 노력들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제도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한 노력에도 끝까지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도민의 삶, 결국 민생입니다.
도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면서 도민 여러분께서 체감할 수 있는 일상의 변화를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남은 임기 동안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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