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돈 되는 옥수수 수염...건강 기능성분 듬뿍

[녹색] 돈 되는 옥수수 수염...건강 기능성분 듬뿍

2020.07.30. 오후 5:2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옥수수는 여름철 대표적인 영양 간식 중 하나인데요.

옥수수의 수염은 일부 가공식품으로 쓰이긴 하지만 대부분 버려집니다.

국내 연구진이 옥수수 수염에 건강 기능성 성분이 듬뿍 들어있다는 사실을 연구 결과 입증했습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잘 익은 옥수수 수확이 한창입니다.

옥수수를 수확한 뒤 바로 이어지는 옥수수 껍질과 수염 제거작업.

옥수수를 식용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껍질과 수염을 없애야 하는데 일일이 손으로 해야 해서 번거롭기만 합니다.

[박안레스 / 경기도 수원시 구운동 : 밭에서 수확하는 것도 좀 힘든데 이렇게 들고 나와서 여기서 이렇게 옥수수 까고 수염도 이렇게 막 버리니까 좀 번거롭긴 해요, 힘도 들고요.]

그런데 이 옥수수 수염에 건강 기능성 성분이 잔뜩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진이 6주에 걸친 동물실험 결과 옥수수 수염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인 메이신이 전립선 관련 질환 예방에 효과를 보였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관질환 개선과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고 중성지방을 줄여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김현영 / 농촌진흥청 농업연구사 : 부산물로 인식돼 있는 옥수수 수염을 통해서 다양한 활성을 본 결과 부가가치 향상 및 농가소득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능성 성분이 풍부한 신품종 옥수수도 잇달아 선보였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은 황금맛찰 옥수수를 비롯해 당도가 높으면서 열량은 적은 고당옥 옥수수, 항산화 성분이 많은 검은색 찰옥수수 등입니다.

[노태환 / 농촌진흥청 농업연구관 : 앞으로는 치주질환이나 혈관질환에 관련된 옥수수를 육성할 것이고 그런 품종이 육성된다면 관련 산업이나 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양 간식 정도로 여겨지던 옥수수가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YTN 김학무[mookim@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