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경산 제일실버타운 17명 확진..."전국 요양병원 전수조사"
LIVE

실시간 주요뉴스

전국

경산 제일실버타운 17명 확진..."전국 요양병원 전수조사"

2020년 03월 07일 21시 54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경산 제일실버타운 확진자 17명 ’집단 감염’
봉화 푸른요양병원, 시설에 있던 인원 절반이 확진
노인복지시설 ’집단 감염 주요 경로’
중대본 "전국 요양병원 추가 전수 조사"
[앵커]
경북 봉화군의 한 요양원에서 확진자 50여 명이 나온 데 이어 경산의 한 실버타운에서도 추가로 17명이 감염됐습니다.

노인복지시설 집단 감염 사태가 반복되자 방역 당국은 전국 요양병원 전수 조사에 나섰습니다.

신준명 기자입니다.

[기자]
경북 경산의 5층짜리 노인복지시설, 제일실버타운.

커다란 출입제한 안내문이 붙은 문이 굳게 잠겨있습니다.

입소자와 직원 등 55명 가운데 17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경산 제일실버타운 관계자 : 선생님들까지, 퇴근하시는 분들도 확진된 분들이 다시 다 들어왔어요. 다 들어와서 어른들하고 함께 생활하면서, 같이 어른들 다 보살피겠다면서 다 들어왔습니다.]

서린요양원 13명, 참좋은재가센터 11명 등을 합치면 경북 경산의 노인복지시설 5곳에서 확진자 52명이 나왔습니다.

경북 봉화의 푸른요양병원에서는 시설에 있던 인원의 절반이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철우 / 경상북도지사 : 봉화의 푸른병원 117명에 대한 검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재까지 확진자는 51명, 아까 49명은 병원에 입원했고 2명이 오늘 중에 병원에 입원한다…]

종교시설에 이어 노인복지시설이 집단감염의 주요 경로가 되고 있는 겁니다.

[경북도청 관계자 : 이동이 많고 그러니까 감염이 됐을 때도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이 많다 보니까 전염도 더 많이 되고…]

앞서 방역 당국은 지난 2월, 전국 1,435개 요양원을 대상으로 면회객을 제한하고 원인불명의 폐렴 환자가 있는지 등을 조사했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요양 병원 집단 감염 사태에 추가 전수 조사에 나설 방침입니다.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 전국 요양병원에 대해 지난 2월 조사에 이어 추가조사를 3월 11일과 12일 이틀에 걸쳐 시행할 계획입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의 73%가 집단 발생과 관련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요양원 같은 곳의 국지적 집단 감염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로 떠올랐습니다.

YTN 신준명 [shinjm7529@ytn.co.kr] 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