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률 53%'...업체만 배부른 케이블카

'영업이익률 53%'...업체만 배부른 케이블카

2020.01.28. 오전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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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해상케이블카 2곳 영업이익률 50% 넘어
수익 전액 운영업체 몫…20년 동안 운영권 보장
특혜 논란 일자 ’공공 기여’ 재협약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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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국 곳곳에 들어선 케이블카는 특혜 논란에 휩싸여 있습니다.

자연경관을 내주면서도 민간업체에 지나친 수익을 안겨주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는데,

YTN 취재결과 50%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지만, 공공 기여에는 인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보도에 차상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7년부터 운행하고 있는 부산 송도해상케이블카는 매년 100만 명이 넘는 이용객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YTN이 확인한 케이블카 업체의 영업이익률은 일반 회사보다 월등히 높았습니다.

송도해상케이블카의 지난 2018년 매출액은 212억 원.

이 가운데 인건비와 관리비 등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113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이 53%에 달합니다.

케이블카의 모든 수익은 운영 업체가 가져갑니다.

사업을 허가한 부산 서구가 케이블카 시설물을 기부채납 받는 조건으로 20년 동안 운영권을 보장해주고,

수익 전액도 업체가 가져갈 수 있도록 협약을 맺었기 때문입니다.

특혜 논란이 일자 뒤늦게 자문단을 구성해 공공 기여방안을 추가한 재협약이 가능한지 검토한다는 계획이지만, 업체가 거부할 경우 마땅한 대안이 없습니다.

[이정향 / 부산 서구의회 의원 : 업체가 요구하는 모든 요건을 다 들어준다는 조건으로, 부산 서구가 일방적으로 끌려갔다고 생각합니다.]

전남에서 인기가 높은 여수해상케이블카도 지난 2018년 50%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 237억 원 가운데 66%인 157억 원이 영업이익이었습니다.

부산과는 달리 매출액 일부를 공익 기여금으로 정해놓고 있지만, 업체 측의 태도가 달라지면서 법적 공방이 진행 중입니다.

전문가들은 케이블카가 공공재를 이용한 사업인 만큼, 허가에 앞서 공공 기여를 의무 조항으로 넣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 훈 /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 : 공공재를 활용해서 수익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특히 공공에 대한 기여가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케이블카 사업이 유행처럼 번진 가운데 수익 구조와 사회 공헌에 대한 지자체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해 보입니다.

YTN 차상은[chase@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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