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첨단 분야 연구 '슈퍼 거울' 국산화 성공

실시간 주요뉴스

전국

첨단 분야 연구 '슈퍼 거울' 국산화 성공

2020년 01월 03일 01시 29분 댓글
글자크기 조정하기
국내 연구진, 편극중성자 모으는 슈퍼거울 개발
기존 니켈·티타늄→철·실리콘으로 초거울 개발
국산 거울, 니켈 중성자 거울보다 전달률 4배 ↑
[앵커]
중성자는 물질을 투과하는 특성 때문에 첨단산업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영구자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중성자를 분리하는 이른바 슈퍼거울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전 세계적으로 소수 연구진만 보유하고 있는 '편극중성자 초 거울'입니다.

차세대 영구자석의 구조 분석과 자기 센서, 단백질 분석 등 첨단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첨단 부품입니다.

중성자는 (+)전하를 가진 양성자, (-)전하의 전자와는 달리 어떤 극도 띠지 않지만, 자기장을 걸면 전자 밀도에 따라 회전 방향이 좌와 우로 나뉘게 됩니다.

이렇게 다른 회전 방향을 가진 중성자끼리 모을 수 있는 슈퍼거울을 우리 연구진이 독자 개발했습니다.

[조상진 / 한국원자력연구원 중성자과학연구부 : 중성자 거울, 중성자 초 거울에 사용되는 물질을 다른 물질로 바꿔서 중성자를 편극화 시키는 그런 장치를 말하고 있습니다.]

기존 중성자 초거울에 쓰던 니켈과 티타늄 대신 철과 실리콘을 5∼10nm 두께로 번갈아 1,200층을 코팅해 '편극 중성자'를 뽑을 수 있는 초거울을 개발한 겁니다.

국산 거울은 니켈로 만든 중성자 거울보다 4배 이상 중성자 전달률이 뛰어납니다.

한 대에 수억 원이 넘는 고가 연구장치로 전 세계에서 스위스가 유일한 생산국입니다.

부르는 게 값인 편극중성자 초거울의 국산화는 수입 대체효과는 물론 수출 전망도 아주 밝습니다.

[조상진 / 한국원자력연구원 중성자과학연구부 : 극저온 상태에서 이들의 분자나 원자들의 거동 같은 것을 저희가 측정할 수 있고요. 그리고 자기 메모리의 측정 쪽에 저희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극중성자 초거울을 우리 기술로 개발함에 따라 첨단 분야 연구는 물론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YTN 이정우[leejwoo@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