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호 태풍 '하이선'도 우리나라로?...예상 경로 나왔다

10호 태풍 '하이선'도 우리나라로?...예상 경로 나왔다

2020.09.02. 오후 4:5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10호 태풍 '하이선'…다음 주 초 일본 규슈 지나 부산으로
보통 한여름에 집중되던 태풍…가을에 몰리는 이유는?
가을 태풍 대비해야…"기상청 1∼2개 추가 예상"
AD
■ 진행 : 김영수 앵커, 강려원 앵커
■ 출연 : 정혜윤 / 기상팀 기자, 황석환 / 돌발홍수연구센터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앵커 : 정혜윤 기자, 마이삭을 무사히 넘긴다고 하더라도 또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하더라고요.

◇ 기자 : 맞습니다. 일단 이번 태풍 뒤에 일부 예측모델에서 또 다른 태풍을 모사하고 있었는데. 이 태풍이 어젯밤 10호 태풍 하이선으로 발달했습니다.

문제는 이 태풍도 일본 규슈를 지나서 부산 쪽으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인데요. 지금 진로도가 나오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부산과 영남 해안이 또 직간접적인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일본 진로에서는 이 태풍이 우리나라 내륙으로까지 북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기는 다음 주 월요일쯤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또 강도가 매우 강한 수준까지 발달할 것으로 보여서 연이은 태풍 북상에 대비를 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 10호 태풍 하이선은 다음 주 월요일쯤 우리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는 거죠?

◇ 기자 : 맞습니다.

◆ 앵커 : 그리고 일본에는 주말쯤 영향을 미칠 거라고요?

◇ 기자 : 일본 규슈를 지나서 일단 일본 기상청에서는 영남 해안을 지나서 우리나라 내륙 충청도까지 북상하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앵커 : 올 여름 계속해서 태풍이 올라오고 있고요.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 태풍이 언제까지 계속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겁니까?

◇ 기자 : 일단 10월 초반까지는 태풍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셔야 되는데요. 보통 태풍이 한여름에도 영향을 주지만 늦은 여름부터 가을 초반까지는 태풍의 영향을 받는 시기입니다.

북태평양 고기압은 수축하면서 태풍의 길이 우리나라로 열리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8월 하순부터 9월 그리고 10월 상순까지는 더 강력한 태풍이 우리나라로 북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계속해서 태풍 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