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에 좋은 홍삼, 백신 효과도 높인다!

면역력에 좋은 홍삼, 백신 효과도 높인다!

2022.11.27. 오전 05:5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홍삼은 인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이 홍삼을 폐렴구균 백신과 같이 사용하면 백신 예방 효과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김진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세균성 폐렴을 일으키는 대표 원인균은 폐렴구균입니다.

항생제가 잘 듣지 않는 데다, 소아에게는 중이염에 패혈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미 개발된 백신을 맞으면 감염 확률을 줄일 수 있지만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성균관대 약대 연구진은 전통 약재인 홍삼의 폐렴구균 억제 효과를 실험했습니다.

약화한 폐렴구균에 감염된 쥐를 대상으로 생리식염수와 홍삼을 각각 투여하고 15일간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생리식염수만 투여한 쥐는 50%만 생존했는데, 홍삼을 먹인 쥐는 모두 살아남았습니다.

[이동권 / 성균관대 약대 교수 : 세균이나 바이러스 침입 시에 방어의 최전선을 담당하고 있는 대식세포를 활성화하여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물질을 생산하고 면역조절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촉진…]

연구진은 홍삼을 15일간 먹인 쥐와 대조 군에게 폐렴구균 백신을 주사했습니다.

이후 항체 생성률을 검사했더니 홍삼 투여군이 25% 많았습니다.

여기에 강한 폐렴구균을 감염시키자 홍삼과 백신을 모두 처리한 쥐는 80&가 살았지만, 백신만 투입한 비교군은 30%만 생존했습니다.

[이동권 / 성균관대 약대 교수 : 폐렴구균 감염으로 유도되는 활성 산소 형성을 억제해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폐렴구균 백신의 효능을 강화하기 때문입니다.]

홍삼이 면역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백신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커진다는 것을 밝힌 이번 연구는 국제인삼심포지엄에서 발표됐습니다.

YTN 김진두입니다.



YTN 김진두 (jd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