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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호, 6시간 뒤 우주로...발사 운용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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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나경철 앵커
■ 출연 : 이호성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대한민국의 우주 시대를 열어갈 누리호, 이제 6시간 뒤면 우주로 향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들이 성공을 염원하고 있습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나경철 앵커를 연결해서 현지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나 앵커! 나오십시오.

[앵커]
고흥 나로우주센터입니다.

지난해 10월 21일이 1차 발사일이었습니다. 오늘이 6월 21일이니까 꼬박 8개월 만인데요.

오늘 2차 발사를 앞둔 누리호는 준비 작업이 한창입니다. 막판까지 우려가 됐던 날씨는 현재 제가 있는 나로우주센터를 기준으로 구름이 조금 껴서 아주 맑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지난주 첫 번째 시도 때와 비교하면 누리호 발사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는 상황입니다.

오늘도 역시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호성 박사 모시고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일주일도 안 돼서 다시 다시 뵙게 됐습니다.

날씨 이야기를 먼저 해야겠는데요. 지난주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날씨 걱정을 굉장히 많이 했잖아요. 바람도 많이 불었고요. 또 비도 많이 왔고요. 사실 이번 주도 걱정은 됐습니다. 왜냐하면 장마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오늘 예보 자체도 비가 온다는 예보였는데 바뀌었더라고요.

오늘 이 날씨 어떻게, 누리호 발사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까?

[이호성]
저희가 예상 외로 바닷가라서 날씨가 굉장히 많이 변하잖아요.

변해서, 저희가 예상을 할 때도 지난주만 해도 벌써 오늘하고 내일은 비가 조금 오는 듯한 그런 날씨였는데 어제 아침까지도 여기는 좀 비가 온다 그랬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보면 아주 날씨가 환하고, 제가 보기에는 아주 기상이 저희 발사하기에 아주 좋은 날씨라고 생각이 됩니다. 바람도 없고요.

[앵커]
박사님 표정에서도 읽을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기대가 되는 것 같고요.

지금부터 이뤄지는 발사 과정에 대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전에 10시부터 누리호가 발사 운용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발사 운용 작업은 어떤 작업을 의미하나요?

[이호성]
저희가 사실은 아침 7시부터 저희가 발사대에 전원도 켜고 점검을 하고 해 왔습니다. 준비작업을 했습니다. 그것이 저희가 발사 운용 준비 작업이라고 하고요.

지금 발사 운용 작업은 뭐냐 하면 저희 누리호에 실제로 작용이 되는 모든 시스템을 다 점검하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 센서도 점검하고 고압라인이나 모두 다 점검을 해야 되기 때문에 실제로 그런 것이 점검이 되고 다 완전하다고 생각이 돼야지 발사를 할 수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러한 점검 절차하고, 이런 점검 절차가 끝나면 그다음에 연료 충전이 되겠습니다.

[앵커]
종합적인 점검이다, 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 점검이 끝난 후에 12시 직전, 11시 50분 정도부터 냉각작업이 시작된다고 들었습니다. 이 냉각작업은 왜 필요한 작업인가요?

[이호성]
잘 아시는 것처럼 액체산소가 마이너스 183도의 굉장히 낮은 온도기 때문에 그것이 상온에 노출이 금방 노출이 되면 빠른 속도로 기화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큰 문제가 있으니까 미리 그것이 들어가는 통로를 다 냉각을 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러한 작업이 있고, 그다음에는 산화제 탱크도 상온에 있으니까 그거를 냉각을 시켜야 되겠죠. 그 온도로 냉각을 시키고 그런 다음에 산화제가 주입이 되겠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액체산소가 날아가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작업을 하신다는 말씀이시죠.

이후에 조금 전에 말씀해 주셨던 연료 충전 작업이 시작되는데 사실 용어가 조금 어색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 연료를 케로신이라는 연료를 쓰잖아요. 케로신이라는 연료가 어떤 연료인지도 궁금하고요. 방금 말씀해 주신 액체산소, 산화제, 추진제, 여러 용어가 섞여서 나오는데 이 용어들이 정확하게 어떤 뜻인지 간단하게 설명을 해 주시죠.

[이호성]
저희가 아시다시피 우주 환경에서는 산소가 없기 때문에 그런 산화제를 가지고 가야 됩니다.

그 산화제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굉장히 상온에서 쓸 수 있는 산화제도 있고 또 극저온에서 쓰는 산화제. 그런데 저희는 상온에서 쓰는 산화제는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저희는 액체산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앵커]
위험하다는 게 어떤 뜻이죠?

[이호성]
톡식(toxic)입니다. 그래서 마시게 되면 사람들이 거의 죽는 것이 아니고 죽습니다, 중독보다는. 그래서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다루기도 힘들고. 그래서 저희는 액체산소를 사용을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케로신이라는 것은 저희가 연료입니다. 태우는 거죠. 연료라서 태워서 연료하고 산화제를 합쳐서 저희가 추진제라고 합니다. 전체적인 시스템을 추진 시스템 해서 그렇게 나눠져 있습니다.

[앵커]
케로신이라는 게 우리 자동차로 치면 휘발유 같은 그런 역할을 하는.

[이호성]
휘발유는 좀 위험하고

[앵커]
추진제라는 용어.

[이호성]
추진하는 데 사용하는 연료, 이런 것을 추진제라고 하겠습니다.

저희는 액체 추진제를 사용하고 액체 추진제를 사용한다 그러면 액체 엔진이니까 액체 추진제는 연료하고 산화제 이렇게 구성이 돼 있고요.

이제 고체 추진제가 또 있습니다. 그래서 고체 추진제의 경우에는 그것을 다 한꺼번에 화약 만들듯이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앵커]
누리호에서는 고체 추진제가 쓰이지는 않는 거죠?

[이호성]
사실은 고체 추진제가 쓰이고 있습니다. 일부분 저희가 쓰이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후에 먼저 연료가 충전이 되고 그다음에 산화제 탱크 충전이 완료가 되는데 이렇게 순서대로 진행이 되잖아요.

시간 차이를 두고 충전이 진행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이호성]
저희가 산화제 탱크를 나중에 충전하는 이유는 저희가 말씀드린 것처럼 기화가 되기 때문에 가능한 대로 짧은 시간 상온에서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발사 직전까지 하기 때문에 순서가 뒤로 밀려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상온에 있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 때문에 결국에는 뒷순서로 잡아놨다는 말씀이시죠. 계속해서 산화제 충전을 한 뒤에도 계속해서 보충 충전을 한다고 들었어요. 보충 충전의 개념은 어떤 건가요?

[이호성]
지금 말씀드린 대로 계속 기화를 하기 때문에 기화되는 부분은 또 저희가 배출 밸브로, 바깥으로 내보냅니다. 안 그러면 계속 압력이 쌓이게 되니까요. 그래서 내보내게 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다시 그걸 또 보충을 해 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마지막 단계까지 계속 저희가 원하는 양을 보충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앵커]
계속 기화가 되기 때문에 기체가 된 부분을 밖으로 배출해 주고 그 부분을 산화제를 다시 충전해준다라는 말씀이시군요.

저희가 예정대로라면 16시, 그러니까 오후 4시 정도 발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 정확한 발사 시각은 나와봐야 알겠지만 발사 10분 전부터 발사 자동 운용 과정이 진행된다고 들었습니다.

아예 이 시점부터는 우리 사람들이 건드릴 수 없는 영역인 건가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이호성]
그때부터는 모든 시스템이 다 자동으로 체크도 하고 검사하면서 준비가 됐는지, 이륙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자동으로 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는 저희가 할 수 있는, 나중에 무슨 위험한 순간이나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폐로에서 실제로 무슨 문제가 있다 하면 자동으로 감지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앵커]
그러면 발사 자동 운용 시점부터 발사가 이루어지는 그 순간, 그리고 발사가 이루어진 그 후까지는 연구진들의 개입이 이루어질 수 없는 건가요? 어떤가요?

[이호성]
저희가 그것을 순서를 바꾸거나 아니면 방향을 바꾸거나 이렇게 할 수는 없습니다.

나쁜 경우에는 어떤 나쁜 신호나 이런 것들 때문에, 또는 궤도가 만약에 저희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상이 있다거나 하면 자동으로 폭발하게 돼 있습니다.

[앵커]
이상이 있으면 자동으로 폭발이 되는 건가요? 그렇군요.

2차 발사 때는 1차 발사와는 다른 것이 실제 위성이 탑재가 돼 있는데요. 3단 속에 들어있는 거죠? 어떤 위성인지 설명을 해 주시죠.

[이호성]
3단 속에는 저희가 제일 먼저 성능 검사를 위해서 성능검사위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저희가 국내에서 개발한 그러한 부품을 거기다 싣고 가는데요. 실제로 2년 동안 돌면서 우주 환경에서 국내에서 개발한 부품이 사용이 가능한지 이런 것을 검사하게 되는 과정이고요. 추가로 거기에 4개의 큐브위성이라고 아주 작은 그런 위성이 탑재가 돼 있습니다. 경연대회에서 상을 받은 그런 국내 대학교에서 만든, 2년 동안 만든 큐브위성입니다. 그런 위성들을 저희가 4개를 싣고 가면서 각 궤도에 그것을 올려놓게 되죠.

[앵커]
그러니까 성능 검증 위성이 궤도에 안착을 하게 되면 큐브위성들을 밖으로 배출을 하게 되는 구조죠?

[이호성]
한 일주일 동안 자기의 자세, 자기 궤도 이런 것을 확인한 다음에 안정화되면 그다음에는 이틀 간격으로 궤도에 올려놓게 됩니다.

[앵커]
오늘 누리호 발사가 성공적으로 진행이 되게 된다면 많은 국민 여러분께서 발사가 되는 과정들을 계속해서 보시게 될 텐데 누리호 발사 시퀀스를 살펴보게 되면 단 분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1단에서 2단, 2단에서 3단 분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들었는데 이 단 분리 과정 외에 또 시청자 여러분께서 주의 깊게 봐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이호성]
단 분리도 중요하고, 모든 분야가 다 중요하다고 볼 수가 있는데요. 페어링이나 이런 것들이 제대로 오픈이 되고, 저희가 원하는 위치에 위성을 갖다놔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지난 1차 발사 때는 결국에는 고도까지는 진입했잖아요. 목표했던 고도까지는 갔지만 3단 추진제 연소가 빨리 되면서 문제가 됐었는데 구체적으로 그때 어떤 점이 실패의 요인이었나요?

[이호성]
저희가 그때 많이, 신문지상이나 뉴스를 통해서 다 알고 계시리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저희 가장 큰 문제는 3단 엔진이 일찍 종료가 된 겁니다. 그래서 그게 왜 일찍 종료가 됐냐면 산화제가 누출이 돼서 그렇고요, 없어진 거죠, 원래보다.

그래서 왜 없어졌나 이걸 보니까 저희가 내부에 있던 고압탱크, 이런 것들이 내부에 있는데 그것을 고정하는 데 문제가 있었다, 이렇게 저희가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그 문제는 저희가 완전히 보강을 했고요. 그래서 다시는 그런 문제가 없도록 돼 있습니다.

[앵커]
아마 이번 발사가 성공하느냐 안 하느냐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실 텐데 오후 4시에 발사가 되면 이후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번 발사 성공했다라는 결론이 나올 수 있을까요?

[이호성]
일단은 발사가 되면 저희가 궤도에 위성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 됩니다.

그것을 확인을 하는데 계속 돌고 있으니까, 그것을 저희 지상국하고 같이 만나는 시간에 만나서 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여러 가지 외국의 지상국에서도 그것을 받고 있거든요. 그런 신호가 들어오는 대로 저희가 위치를 알 수 있는데, 최종으로는 실제로 위성이 저희 항우연에 있는 지상국하고 위성에서 모든 데이터를 자기가 그동안 발사하면서 했던 모든 데이터를 줘야지 저희가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전까지는 단기적인 그런 신호만 보내줘서 저희가 그것을 읽고 그다음에 위치를 예측할 수가 있는 거죠, 궤도를. 그러면 궤도상에 있다는 것이 확인이 되는데 정확히 그동안에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했다는 것은 저희가 내일 새벽에 지상국에서 모든 데이터를 다운받으면 그다음에 알 수가 있습니다.

[앵커]
16시 이후에 5시 조금 지나서 발표가 있을 거라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때 되면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힐 수 있는 건가요?

[이호성]
그때 되면 저희가 위치를 받을 수는 있어서 대강의 위치를 알 수는 있습니다.

[앵커]
위치가 잡혔는지 안 잡혔는지 정도는 확인이 가능한 수준이다라는 말씀이시죠.

누리호 이번 발사 목적이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 그러니까 700~800km 상공에 올려놓는 겁니다. 8월에 달 궤도선 발사도 예정이 돼 있는데요.

언제쯤 우리가 이런 무거운 통신위성 같은 것을 고궤도, 그러니까 지구 정지궤도에 올리는 기술 완성할 수 있게 될까요?

[이호성]
저희가 지금은 사실 굉장히 그거에 비해서 작은 위성으로 해서, 저희 누리호로는 그런 역할을 할 수가 없고요. 더 큰 발사체가 필요하겠죠. 더 큰 발사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저희가 차세대 발사체를 위해서 그걸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30년이 되면 아마도 우리 국내에서 개발한 차세대 발사체를 달로, 달 착륙선을 보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앵커]
2030년 정도로 예상하신다는 말씀이시군요.

마지막으로 조심스러운 질문이지만 오늘 누리호 발사 성공할 거라고 예상하십니까?

[이호성]
그것을 굉장히 저희는 소망하죠. 성공했으면 좋겠다라고 했는데 예상은, 사실은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저희는 할 수 있는 일을 다 했고요, 왜냐하면 저희보다 앞선 선배들도 굉장히 실수나 또 이런 것들을 많이 겪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섣불리 성공에 자신있다, 없다보다는 그동안 저희가 해 왔던 것을 보면 그전보다는 조금 더 가깝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앵커]
최선을 다했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누리호 2차 발사 이제 우주로 향하기 위한 막바지 준비작업이 한창입니다.

이후에 진행되는 과정들, 저희 현장 계속해서 연결하면서 박사님과 함께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이승은 (sele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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