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고춧대가 코로나19에 효과있다?

[팩트체크] 고춧대가 코로나19에 효과있다?

2021.01.04. 오전 08:3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팩트체크] 고춧대가 코로나19에 효과있다?
AD
[열린라디오 YTN]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20:20~21:00)
■ 방송일 : 2021년 1월 2일 (토)
■ 진행 : 김양원 PD
■ 대담 : 송영훈 뉴스톱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팩트체크] 고춧대가 코로나19에 효과있다?

- 고춧대 달인 물이 코로나19 예방과 치료에 효과있다는 유튜브 동영상 관심
- 동영상 속 한의사, 확진자는 1일 1리터..예방차원 500cc 복용 권장
- 정부, 확인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 맹신할 경우 위해가능성 경고


◇ 김양원 PD(이하 김양원)> 다음 팩트체크할 내용은요?

◆ 송영훈 팩트체커(이하 송영훈)> 네. '고춧대차가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 입니다.

◇김양원> 고춧대..라고 하면 고추 줄기잖아요? 그게 코로나19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송영훈> 네, 그 고춧대를 달인 고춧대 차가 코로나 19 치료와 예방에 좋다는 내용의 유튜브 동영상이 관심을 모았습니다. 주로 어르신들 단톡방에서 많이 공유되고 있구요. 자신을 한의사라고 소개한 분의 영상이어서 더욱 관심을 모았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여러 명의 출연자와 함께 고추대차를 제조하는 장면도 시연합니다. 그리고는 "확진자는 하루 1리터를 복용하고, 예방차원에서는 500cc를 복용하라"며 용량까지 알려줍니다. 그러면서, "고춧대 차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모든 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근거로는 "고추는 바이러스 공격이 심해서 방어물질을 생산해 함유하게 된다. 여기에 착안해 개발해 환자한테 써봤더니 드라마틱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자막으로 "필리핀 확진자 9명 테스트, 이틀 후 검사 결과 9명 모두 양성에서 음성 판정 나옴"이라고 했습니다.

◇김양원> 전에도 소금이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런 허위 정보들이 있었는데...고춧대차가 도움이 된다는 건 근거가 있습니까?

◆송영훈> 그냥 주장일 뿐 과학적인 근거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해당 영상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손영래 복지부 대변인은 “대추, 천일염 등 일부는 그나마 식품이기 때문에 너무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는 안전성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민간요법 등을 너무 신뢰하셔서 정규 의료체계에서의 치료를 방기하시거나 그 의무를 소홀히 할 때에는 위해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논란이 일자 해당 유튜브는 동영상 정보에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좋은 면역력 개선과 증상 개선에 탁월한 '고추대차'를 공개할 수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고추대차 복용으로 코로나19 예방된다는 것은 면역력 강화로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이지 100퍼센트 예방된다는 뜻은 아닙니다"라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삭제된 동영상도 있습니다. 진짜로 효과가 있다면 과학적 검증을 받으면 됩니다. 그런 과정이 없다면 그저 조회수를 올리려는 수단으로 보입니다.

◇김양원> 네. 그런데, 이 고춧대를 요즘 어디서 구하죠? 이미 가을걷이할 때 모두 정리하셨을텐데...정리하면 고춧대차가 코로나19를 예방한다? 이런 유튜브 보셨다면, 확인되지 않은 허위정보일 수 있으니 맹신하면 안되겠습니다. 오늘 팩트체크 여기까지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영훈> 네. 감사합니다.

◇김양원> 지금까지 뉴스톱 송영훈 팩트체커였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