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얼굴 면적 미국인보다 작다!

한국인 얼굴 면적 미국인보다 작다!

2010.03.25. 오후 5:2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작고 입체적인 서양인의 얼굴을 부러워하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실제로 재봤더니 한국인의 얼굴이 미국인 얼굴 면적 보다 작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김잔디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얼굴 크기가 얼마나 되는지, 서양인과 어떻게 다르다고 생각하는지 물었습니다.

[인터뷰:조 훈]
"얼굴만 보면 서양인과 비슷할 거 같은데, 어깨 너비라든가 키가 서양인이 크니까 상대적으로..."

[인터뷰:김 연 희]
"예전에 CD로 얼굴 재봤는데, 한장으로 거의 다 가려지고 얼마 안남던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지난 2007년 부터 3년 동안 690여 명을 대상으로 피부 면적 측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성인 여성 얼굴의 크기는 371㎠로 미국인 여성 380㎠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113㎠인 CD 3장으로 가려지는 정도입니다.

남성의 얼굴 면적은 419㎠. 미국인 남성 453㎠의 92% 정도로 오히려 더 작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성인 남성의 전신 피부면적은 16,810㎠로 A4용지 27장의 넓이였고, 성인 여성은 14,993㎠로 24장의 넓이로 나타났습니다.

얼굴을 포함해 손과 발 등 대부분의 부위 면적이 미국인과 비교해 모두 작았고, 특히 팔과 종아리는 30% 가까이 차이났습니다.

또, 연령별로 얼굴 면적의 크기를 비교해 봤더니 18살 까지는 남성과 여성의 크기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그 이후에는 남성의 얼굴이 여성 보다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뷰:조재구, 고대구로병원 연구진]
"피부에 노출되는 유해물질들이 어느정도 양이 노출되느냐, 피부에 바르는 약 뿐만 아니라 먹는 약도 결국 체표면적을 기준으로 해서 양을 정하기 때문에..."

한국인의 피부 면적을 대규모로 측정해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특히 소아·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한 조사는 세계적으로도 처음입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또 화장품이 피부를 통해 흡수되는 양과 위해성 등을 평가하는 근거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YTN 김잔디[jandi@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