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해지는 사이버 공격...대처 방법은?

정교해지는 사이버 공격...대처 방법은?

2025.10.06. 오전 03:3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최근 유럽 주요 공항들이 사이버 공격을 받으면서 마비되는 사태가 있었는데요.

전문가들은 사이버 공격에 대처하기 위해 다중 방어 체계 구축과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강조합니다.

한상옥 기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지난달 20일, 사이버 공격으로 유럽에서 가장 붐비는 런던 히스로 공항과 베를린 공항, 브뤼셀 공항의 운영이 중단됐습니다.

[폴 찰스 / 항공·여행 전문가 : 매우 교묘한 사이버 공격입니다. 여러 항공사와 공항을 동시에 타격했기 때문이죠. 단일 공항이나 항공사가 아니라 핵심 시스템에 침투한 것입니다.]

갈수록 정교해지는 사이버 공격은 의료와 금융 서비스, 소매, 규제 기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운영을 방해하고 민감한 데이터를 침해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단순히 파일을 잠그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훔쳐가는 겁니다.

[샘 루빈 / 사이버 보안 업체 부사장 : 랜섬웨어뿐만 아니라, 잠근 파일, 훔친 정보를 이용해 '돈을 주지 않으면 민감한 개인 정보를 유출하겠다', '네트워크에서 나가지 않고 파일을 잠금 해제하도록 해주지 않겠다'고 협박하는 갈취 행위도 발생합니다.]

정보를 되찾는 게 중요해 어쩔 수 없이 돈을 주더라도 도둑맞은 정보가 모두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샘 루빈 / 사이버 보안 업체 부사장 : '도둑에게는 명예가 없다'는 속담이 있듯이, 말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보통 그들은 일정 정보를 되돌려줍니다. 모든 정보일까요? 그들이 약속을 지키고 다른 곳에 공유하지 않을까요? 답은 '아닐 가능성이 크다'입니다.]

전문가들은 사이버 위협에 맞서기 위해 지속적인 직원 인식 교육과 다중 방어 체계 구축,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 최근 늘어나는 인공지능, AI를 이용한 공격에도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YTN 한상옥입니다.



영상편집;한경희


YTN 한상옥 (hanso@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