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세부섬 규모 6.9 강진...대규모 인명피해

필리핀 세부섬 규모 6.9 강진...대규모 인명피해

2025.10.01. 오후 1:09.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필리핀 중부 세부섬을 규모 6.9의 강진이 강타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현지시간 30일 오후 9시 59분에 필리핀 세부섬 북부 해안도시 보고시에서 북동쪽으로 약 19㎞ 떨어진 해상에서 규모 6.9의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진앙은 북위 11.15도, 동경 124.14도이며 지진 발생 깊이는 10km입니다.

강진으로 지금까지 수십 명이 숨지고 부상자도 속출하고 있다고 현지 당국이 AP 통신에 밝혔습니다.

보고시 인근 메데인 마을에서는 집에서 잠을 자던 주민 등 최소 12명이 무너진 집에 깔려서 사망했습니다.

인근 산레미지오 마을에서는 농구 경기장 벽이 붕괴하면서 해안경비대원 3명과 소방관 1명, 어린이 1명이 숨졌습니다.

인구 약 9만 명의 보고시에서는 판잣집이 밀집한 산골 지역을 산사태가 덮쳤습니다.

시 당국이 굴착기를 현장으로 옮기는 등 수색·구조 작업에 착수했지만, 사상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보고시 곳곳의 집 여러 채와 소방서 콘크리트 벽이 무너지고 도로가 깊이 금이 가는 등 피해를 입었습니다.

필리핀 현지 언론은 희생자 대부분이 야간에 집이 무너지면서 압사했다고 전했습니다.

지진이 지나간 뒤에도 주민 수백 명은 주택 붕괴 위험 때문에 소방서 근처 풀밭 등지에 모여 야외에서 밤을 보냈습니다.

지진 직후 필리핀 기상 당국은 최대 1m 높이의 쓰나미(지진해일) 경보를 발령했다가 이후 해제했습니다.

세부섬을 비롯한 필리핀 중부 지방은 최근 태풍 '부알로이' 피해에서 아직 회복 중이던 차에 강진까지 덮쳐 한층 피해가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YTN 권영희 (kwony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