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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 라이트 미국 에너지부 장관은 미국이 추진 중인 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 송유관 건설 사업에 한국 기업과 참여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라이트 장관은 현지 시간 24일, 뉴욕 외신센터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일본과 한국, 아시아 등 여러 기업과 사업 참여를 협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알래스카 LNG 사업의 가능성은 상당히 강해 보이며, 앞으로 12개월 안에 착공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라이트 장관은 알래스카 LNG 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일본 등 동맹국까지 선박 운송 거리가 매우 짧다는 것이라며 다른 어떤 LNG 수출 터미널에서 나오는 가스보다 비싸지 않을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알래스카 북단 프루도베이 가스전에서 추출한 천연가스를 송유관을 통해 앵커리지 인근 부동항까지 나른 뒤 액화해 아시아 등으로 수출하는 사업입니다.
알래스카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807마일, 약 천297㎞ 구간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하고 액화 터미널 등을 건설해야 하는데 초기 추산 자본은 약 450억 달러, 약 64조 원 규모입니다.
라이트 장관은 "다행스럽게도 50년 전 석유 수출을 위해 알래스카 북부 사면에서 해안 지역까지 석유 파이프라인을 2년 만에 건설했다"며 이번엔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자본을 댈 주체로는 "미국 기업과 아시아 기업이 혼합된 형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한다"며 "미국 에너지부가 신용 지원 등으로 일부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라이트 장관의 언급대로 일부 한국 기업은 이 프로젝트 참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알래스카 가스라인 개발공사와 함께 민간 투자자로 참여한 에너지 기업 글렌파른과 LNG 도입 등 예비 계약을 체결하면서 한국 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프로젝트 참여 검토를 공식화했습니다.
포스코 그룹사 중 하나인 포스코이앤씨도 국내외 LNG 터미널 건설 경험이 있어 이 사업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YTN 신윤정 (yjshin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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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장관은 현지 시간 24일, 뉴욕 외신센터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일본과 한국, 아시아 등 여러 기업과 사업 참여를 협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알래스카 LNG 사업의 가능성은 상당히 강해 보이며, 앞으로 12개월 안에 착공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라이트 장관은 알래스카 LNG 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일본 등 동맹국까지 선박 운송 거리가 매우 짧다는 것이라며 다른 어떤 LNG 수출 터미널에서 나오는 가스보다 비싸지 않을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알래스카 북단 프루도베이 가스전에서 추출한 천연가스를 송유관을 통해 앵커리지 인근 부동항까지 나른 뒤 액화해 아시아 등으로 수출하는 사업입니다.
알래스카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807마일, 약 천297㎞ 구간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하고 액화 터미널 등을 건설해야 하는데 초기 추산 자본은 약 450억 달러, 약 64조 원 규모입니다.
라이트 장관은 "다행스럽게도 50년 전 석유 수출을 위해 알래스카 북부 사면에서 해안 지역까지 석유 파이프라인을 2년 만에 건설했다"며 이번엔 훨씬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자본을 댈 주체로는 "미국 기업과 아시아 기업이 혼합된 형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한다"며 "미국 에너지부가 신용 지원 등으로 일부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라이트 장관의 언급대로 일부 한국 기업은 이 프로젝트 참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알래스카 가스라인 개발공사와 함께 민간 투자자로 참여한 에너지 기업 글렌파른과 LNG 도입 등 예비 계약을 체결하면서 한국 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프로젝트 참여 검토를 공식화했습니다.
포스코 그룹사 중 하나인 포스코이앤씨도 국내외 LNG 터미널 건설 경험이 있어 이 사업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YTN 신윤정 (yjshin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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