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프간에 "바그람 기지 안 돌려주면 나쁜 일 생길 것"

트럼프, 아프간에 "바그람 기지 안 돌려주면 나쁜 일 생길 것"

2025.09.21. 오후 3:1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미군은 아프가니스탄의 바그람 공군기지를 20년간 사용하다 바이든 정부 때 철수했습니다.

그런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 공군기지를 되돌려 받아야겠다고 연일 압박하고 있습니다.

어떤 속내인지, 류제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은 지난 2001년 9·11 테러 공격을 받은 뒤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을 제거하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에 진격했습니다.

이후 친미 정부를 수립하고 20년간 바그람 공군기지를 핵심 거점으로 대테러 작전을 벌이다 지난 2021년 여러 논란 속에 완전 철수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 미·영 정상회담 후 전략적 필요성을 거론하며 이 기지를 돌려받아야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그 기지를 원하는 이유 중 하나는 중국이 핵무기를 만드는 곳에서 한 시간 거리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지만, 나는 하나도 해결되지 않은 것에 매우 실망하고 있습니다.]

아프간 탈레반 정권과 가까운 중국은 이에 즉각 반응을 보이며 견제하고 나섰습니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 중국은 아프가니스탄의 독립, 주권, 영토 보전을 존중합니다. 아프가니스탄의 미래는 아프간 국민의 손에 달려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며칠이 지나지 않아 거듭 이 문제를 꺼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만약 아프가니스탄이 바그람 공군기지를 미국에 돌려주지 않는다면 나쁜 일들이 생길 것"이라고 압박했습니다.

또 백악관에서 취재진을 만나서도 바이든 행정부의 결정이 잘못됐다고 거듭 비판하고 "당장 돌려받기를 원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백악관 출입기자 : 대통령님, 바그람을 재탈환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합니까? 지상군 투입이 필요한가요?]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바그람에 관해서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두고 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협의 중입니다. 바그람은 애초에 포기해서는 안 되는 곳이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처럼 바그람 기지 반환을 들고 나온 것은 바그람 기지가 대규모 군사시설로 중국의 핵전력을 감시, 견제하는 데 유리한 전략 거점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은 앞으로 아프간 탈레반 정권과 경제적, 정치적 협력 등을 지렛대로 기지반환 문제를 풀어가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ytn 류제웅입니다.

영상편집:마영후


YTN 류제웅 (jwryoo@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