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앵커]
미국이 오늘부터 일본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27.5%에서 15%로 낮췄습니다.
일본 자동차 업계로서 급한 불은 끈 모양새이지만, 애초 2.5%였던 자동차 관세와 비교할 때 큰 부담은 여전합니다.
일본 현지 연결합니다. 김세호 특파원!
일본의 자동차 관세 인하에 대한 일본 측 반응 전해주시죠.
[기자]
미국의 일본산 자동차 관세 인하는 우리 시간으로 오늘 오후 1시 1분부터 적용됐습니다.
원래 미국에 수출되는 일본산 자동차의 관세는 2.5%였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여기에 25%p 관세를 더하면서 27.5%의 관세가 부과됐습니다.
이번 일본 자동차에 대한 관세 15% 적용은 지난 7월 미일 간 합의에 따른 겁니다.
일본 정부는 환영을 표하면서도, 이후 일본 내 관련 기업들이 받을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입니다.
[하야시 요시마사 / 일본 관방장관 : 전국 천여 곳에 있는 특별상담창구의 대응과 중소기업의 자금 마련을 위한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교도통신, NHK 등 일본 언론들은 이번 자동차 관세 시행에 자동차 관세로 인한 타격은 어느 정도 완화하겠지만,
트럼프 행정부 출범 당시 애초 2.5%와 비교하면 여전히 세율이 높은 만큼 기업에 큰 부담이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 업체들의 타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일본 정부의 발표는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관세 협상에서 미일이 합의한 일본의 5천5백억 달러의 대미 투자 내용을 놓고 일본 내에서도 논란이 일고 있죠.
[기자]
미일 간 관세 협상 내용을 놓고 일본 내에서도 불평등 조약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미일 간 체결한 양해각서를 보면 일본이 자금을 투자할 곳은 미국인으로만 구성된 투자위원회가 검토해,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결정합니다.
일본은 단지 별도 협의위원회를 통해 조언을 하는 정도입니다.
미국은 일본에 투자할 곳을 수시로 제시할 수 있고, 일본은 지정된 계좌에 달러를 입금하는데,
일본이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미국은 일본산 수입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이익 배분도 투자 원리금 변제 전에는 미국과 일본이 절반씩 갖지만,
변제 후에는 미국이 이익의 90%, 일본은 10%를 각각 차지합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이 자금만 낼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 정부는 세밀한 조사로 필요한 수정을 미국에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또 투자 자금의 조달 방식에 대해 일본 정부의 설명이 명확하지 않은 점도, 일본 내에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YTN 김세호 (se-3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미국이 오늘부터 일본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27.5%에서 15%로 낮췄습니다.
일본 자동차 업계로서 급한 불은 끈 모양새이지만, 애초 2.5%였던 자동차 관세와 비교할 때 큰 부담은 여전합니다.
일본 현지 연결합니다. 김세호 특파원!
일본의 자동차 관세 인하에 대한 일본 측 반응 전해주시죠.
[기자]
미국의 일본산 자동차 관세 인하는 우리 시간으로 오늘 오후 1시 1분부터 적용됐습니다.
원래 미국에 수출되는 일본산 자동차의 관세는 2.5%였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여기에 25%p 관세를 더하면서 27.5%의 관세가 부과됐습니다.
이번 일본 자동차에 대한 관세 15% 적용은 지난 7월 미일 간 합의에 따른 겁니다.
일본 정부는 환영을 표하면서도, 이후 일본 내 관련 기업들이 받을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입니다.
[하야시 요시마사 / 일본 관방장관 : 전국 천여 곳에 있는 특별상담창구의 대응과 중소기업의 자금 마련을 위한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교도통신, NHK 등 일본 언론들은 이번 자동차 관세 시행에 자동차 관세로 인한 타격은 어느 정도 완화하겠지만,
트럼프 행정부 출범 당시 애초 2.5%와 비교하면 여전히 세율이 높은 만큼 기업에 큰 부담이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 업체들의 타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일본 정부의 발표는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관세 협상에서 미일이 합의한 일본의 5천5백억 달러의 대미 투자 내용을 놓고 일본 내에서도 논란이 일고 있죠.
[기자]
미일 간 관세 협상 내용을 놓고 일본 내에서도 불평등 조약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미일 간 체결한 양해각서를 보면 일본이 자금을 투자할 곳은 미국인으로만 구성된 투자위원회가 검토해,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결정합니다.
일본은 단지 별도 협의위원회를 통해 조언을 하는 정도입니다.
미국은 일본에 투자할 곳을 수시로 제시할 수 있고, 일본은 지정된 계좌에 달러를 입금하는데,
일본이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미국은 일본산 수입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이익 배분도 투자 원리금 변제 전에는 미국과 일본이 절반씩 갖지만,
변제 후에는 미국이 이익의 90%, 일본은 10%를 각각 차지합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이 자금만 낼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 정부는 세밀한 조사로 필요한 수정을 미국에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또 투자 자금의 조달 방식에 대해 일본 정부의 설명이 명확하지 않은 점도, 일본 내에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YTN 김세호 (se-3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