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을 만하면 또 사고...보잉 재건 노력에 '먹구름'

잊을 만하면 또 사고...보잉 재건 노력에 '먹구름'

2025.06.13. 오전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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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여 명을 태운 에어 인디아의 최신 중장거리 기종인 787 드림라이너 여객기가 추락하면서 재건에 나선 항공기 제조 업체 보잉에 또다시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 여객기는 전 세계 70여 항공사에서 운항 중인데, 이번 사고는 2009년 첫 시험 비행을 시작한 이후 첫 추락 사고입니다.

지난해 3월 이 기종은 칠레 라탐 항공 소속으로 시드니를 이륙해 뉴질랜드 오클랜드로 향하던 중 급강하하기도 했지만, 추락하진 않았습니다.

기종은 제각각이지만, 이번 사고는 최근 수년간 잇따른 보잉 여객기 사고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AP 통신은 "보잉이 고난의 시대를 겪고 있으며, 이번 사고는 미국 대표 항공기 제조 업체의 장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해 179명이 숨지는 최악의 참사가 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의 기종이 보잉 737-800이었습니다.

앞서 지난해 1월에는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 국제공항을 이륙한 알래스카항공 보잉 737 맥스9 여객기가 약 5천m 상공을 비행하던 중 창문과 벽체 일부가 뜯겨 나가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여객기는 비상착륙을 하면서 다행히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이 어처구니없는 사고는 최고경영자(CEO) 교체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2019년 157명이 숨진 에티오피아 항공 여객기 참사도, 2018년 189명이 숨진 인도네시아 라이온 에어 여객기 참사 역시 보잉 737 맥스8이 당시 기종이었습니다.

이에 더해 지난해 9월에는 3만 3천 명의 보잉 공장 노동자들이 16년 만에 파업에 들어가면서 공장이 약 두 달간 멈춰 서기도 했습니다.

보잉은 잇따른 내우외환 이후 엔지니어 출신의 로버트 켈리 오트버그 CEO를 임명하며 일신을 도모했습니다.

지난해 8월 취임한 오트버그 CEO는 16년 만의 파업도 마무리했고, 지난달에는 2017년 발생한 라이온 에어 추락 사고와 관련해 형사 기소를 면하는 조건으로 미 법무부와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취임 1주년을 앞두고 다시 대형 사고가 발생해 체면을 구겼습니다.

보잉은 오트버그 CEO 명의의 성명을 내고 "보잉 팀은 인도 항공기사고조사국(AAIB)이 주도하는 조사에 전면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오트버그 CEO가 에어인디아 회장과 통화해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며 "이번 사고에 관한 정보는 인도 조사국의 판단과 발표에 전적으로 맡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번 사고의 영향으로 뉴욕 증시에서 보잉 주가는 5% 안팎으로 하락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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