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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연방 의회가 이르면 이번 주 중 캘리포니아주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 폐기에 나서는 가운데 미국 자동차 업계도 관련 정책 폐기를 위한 로비에 들어갔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한때 전기차 전환에 주력했던 미국 자동차 업계가 이제는 직원들을 동원해 환경 규제 폐지를 위한 정치권 로비전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제너럴모터스(GM)는 연방 상원 의원들을 대상으로 캘리포니아주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 폐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설득해 달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최근 사무직 임직원에게 보냈습니다.
GM은 "시장 현실과 맞지 않는 배출가스 기준은 소비자 선택권과 차량 구매력을 약화해 우리 사업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며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썼습니다.
실제로 미시간주 등 일부 연방 의원 사무실은 이 이슈와 관련해 최근 GM 직원들로부터 전화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앞서 캘리포니아주는 전체 신차 판매량 중 무공해 차량 비율을 2026년 35%, 2030년 68%로 늘린 뒤 2035년에는 이 비율을 100%로 높이는 규제를 법제화했습니다.
이후 미국 내 11개 주가 캘리포니아주의 정책을 뒤따라 2035년까지 내연기관 승용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안에서 공기 오염 문제가 가장 심각하기 때문에 전국 차원의 일괄 규제 적용의 예외를 인정받았습니다.
앞서 이달 초 미 연방 하원은 캘리포니아주의 이 같은 예외 인정 지위를 취소하는 법안을 가결했습니다.
해당 법안은 공화당 외에 민주당 소속 의원 35명이 찬성할 정도로 초당적인 지지를 얻었고, 연방 상원도 이르면 이번 주 중 공화당 주도로 같은 내용의 법안을 표결할 예정입니다.
법안을 주도한 존 버라소(공화·와이오밍) 의원은 "미국의 모든 휘발유 차를 제거하려는 노력은 완전히 비현실적이며 대부분 가정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비용이 많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WSJ은 GM의 캘리포니아주 규제 폐지 로비에 대해 "전기차에 '올인'했던 GM이 이제는 미국 내에서 가장 급진적인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뒤집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앞서 2022년 캘리포니아가 승용차 배출가스 환경 규제를 발표했을 때 GM도 2035년까지 순수 가솔린 엔진 차량 판매를 중단한다는 내부 목표를 세우고, 캘리포니아주의 정책 목표를 지지했습니다.
이후 전기차 수요가 정체하기 시작하고, 트럼프 행정부가 전기차 세제 혜택을 줄이려고 시도하면서 이처럼 태도 전환을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GM은 2024년 중반까지 연간 4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자체 목표를 포기한 상태이며 원래 예고했던 전기차 생산 계획도 속속 연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류는 포드 등 다른 미국 제조 업체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이들의 전기차 전환 계획 지연은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 내 배터리 제조사들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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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한때 전기차 전환에 주력했던 미국 자동차 업계가 이제는 직원들을 동원해 환경 규제 폐지를 위한 정치권 로비전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제너럴모터스(GM)는 연방 상원 의원들을 대상으로 캘리포니아주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 폐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설득해 달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최근 사무직 임직원에게 보냈습니다.
GM은 "시장 현실과 맞지 않는 배출가스 기준은 소비자 선택권과 차량 구매력을 약화해 우리 사업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며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썼습니다.
실제로 미시간주 등 일부 연방 의원 사무실은 이 이슈와 관련해 최근 GM 직원들로부터 전화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앞서 캘리포니아주는 전체 신차 판매량 중 무공해 차량 비율을 2026년 35%, 2030년 68%로 늘린 뒤 2035년에는 이 비율을 100%로 높이는 규제를 법제화했습니다.
이후 미국 내 11개 주가 캘리포니아주의 정책을 뒤따라 2035년까지 내연기관 승용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안에서 공기 오염 문제가 가장 심각하기 때문에 전국 차원의 일괄 규제 적용의 예외를 인정받았습니다.
앞서 이달 초 미 연방 하원은 캘리포니아주의 이 같은 예외 인정 지위를 취소하는 법안을 가결했습니다.
해당 법안은 공화당 외에 민주당 소속 의원 35명이 찬성할 정도로 초당적인 지지를 얻었고, 연방 상원도 이르면 이번 주 중 공화당 주도로 같은 내용의 법안을 표결할 예정입니다.
법안을 주도한 존 버라소(공화·와이오밍) 의원은 "미국의 모든 휘발유 차를 제거하려는 노력은 완전히 비현실적이며 대부분 가정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비용이 많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WSJ은 GM의 캘리포니아주 규제 폐지 로비에 대해 "전기차에 '올인'했던 GM이 이제는 미국 내에서 가장 급진적인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뒤집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앞서 2022년 캘리포니아가 승용차 배출가스 환경 규제를 발표했을 때 GM도 2035년까지 순수 가솔린 엔진 차량 판매를 중단한다는 내부 목표를 세우고, 캘리포니아주의 정책 목표를 지지했습니다.
이후 전기차 수요가 정체하기 시작하고, 트럼프 행정부가 전기차 세제 혜택을 줄이려고 시도하면서 이처럼 태도 전환을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GM은 2024년 중반까지 연간 4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한다는 자체 목표를 포기한 상태이며 원래 예고했던 전기차 생산 계획도 속속 연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류는 포드 등 다른 미국 제조 업체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이들의 전기차 전환 계획 지연은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 내 배터리 제조사들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YTN 이승윤 (risungyo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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