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맥주가 더 맛있는 이유는?...중국 과학자들 증명

차가운 맥주가 더 맛있는 이유는?...중국 과학자들 증명

2024.05.21. 오후 1:3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차가운 맥주가 더 맛있는 이유를 중국 과학자들이 에탄올 분자 구조 분석을 통해 밝혀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습니다.

SCMP는 중국 연구진이 최근 과학저널 매터(Matter)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에탄올과 물 농도 특성과 각종 술에 포함된 알코올양을 분석해 이런 결론을 도출해 냈다고 전했습니다.

연구진은 술의 주성분인 에탄올과 물을 섞은 액체를 사용해 알코올 도수를 1% 단위로 변화시키면서 액체와 고체가 접촉할 때 생기는 표면장력의 접촉각을 측정했고, 임계점 분포와 알코올 도수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맥주는 5~7%, 와인과 사케는 14~17%, 위스키·보드카·바이주 등 독주는 35~43%의 알코올 농도를 갖고 있는데 임계점 역시 이와 유사한 수준에서 형성된다고 연구진은 밝혔습니다.

각종 술의 임계점은 온도 영향을 받는데 맥주의 경우는 섭씨 5도로 냉각했을 때 에탄올 맛을 강하게 느낄 수 있고, 실온에 보관하는 와인이나 데워서 마시는 사케 등 다른 술 시음방식 역시 이런 논리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연구진은 "알코올 도수에 따라 술 보관 및 음주 온도를 달리하는 것은 경험에 따른 것일 뿐만 아니라 과학적 근거도 있음을 밝혀냈다"면서 이번 연구가 주류 산업 발전과 과학적 표준 설정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YTN 김잔디 (jandi@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당.점.사 - 당신의 점심을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