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WHO 중국 꼭두각시"...시진핑 "WHO 지지"

트럼프 "WHO 중국 꼭두각시"...시진핑 "WHO 지지"

2020.05.19. 오후 1: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미국 WHO 분담금 4천만 달러로 줄일지 조만간 결정"
시진핑 "WHO 지지…WHO 주도로 객관적 공정한 조사"
WHO, 코로나19 대응 과정에 대한 독립적 평가 약속
AD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 WHO가 중국의 꼭두각시라며 맹비난했습니다.

화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WHO 총회에 참석하지 않은 채 기존의 비난을 이어간 것인데, 앞서 기조연설에 나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코로나19 조사가 WHO 주도로 진행돼야 한다며 미국을 중심으로 한 독립적인 조사 요구를 견제했습니다.

이동헌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 WHO는 '중국의 꼭두각시'라고 비난했습니다.

화상으로 열리고 있는 WHO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WHO) 그들은 중국의 꼭두각시입니다. 좋게 말해 중국 중심적인데, 그러나 그들은 중국의 꼭두각시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 자신이 중국에 대한 입국 금지를 내렸을 때 WHO가 부적절한 조치라고 반대한 사실을 예로 들었습니다.

또 미국은 WHO에 일 년에 4억5천만 달러를 지원하는데 중국은 3천8백만 달러를 준다며, 미국 분담금을 4천만 달러까지 줄일지를 조만간 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중국은 그들이 한 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들은 세계에 큰 상처를 줬고, 스스로에게도 상처를 줬습니다.]

앞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은 기조연설을 통해 WHO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면서 코로나19가 통제된 뒤, 전 세계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전면적인 평가를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조사는 WHO가 주도하고 객관성과 공정성을 견지해야 한다며 미국 등이 주장하는 독립적인 기구를 통한 포괄적 조사를 견제했습니다.

[시진핑 / 중국 국가주석 : 우리는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그리고 책임지는 태도를 견지해 행동해왔습니다. 우리는 또 WHO와 여러 나라에 국가에 최적의 시기에 관련 정보를 제공해 왔습니다.]

WHO는 유럽연합 등이 요구한 WHO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를 받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 발원지와 같은 논란이 큰 문제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YTN 이동헌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