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추정 희생자들 발견...조만간 사고 선박 인양

한국인 추정 희생자들 발견...조만간 사고 선박 인양

2019.06.06. 오후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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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유람선 침몰사고 희생자가 추가로 발견되면서 수상 수색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인 사망자는 모두 16명, 실종자는 10명입니다.

국제부 연결합니다. 이경국 기자!

오늘 새로 들어온 소식이죠.

희생자 2구가 추가로 발견됐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헝가리 현지시각 오늘 오전, 현지 주민 신고로 시신 2구가 추가로 수습됐습니다.

모두 한국인 탑승객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직 정확한 신원은 파악되지 않았는데, 추가로 소식 들어오는 대로 바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앞서 사고 지점 4km 떨어진 곳에서 야간 수색 도중 발견돼 신원 확인하고 있던 시신은 유람선에 탑승했던 60대 한국인 남성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리하자면 2구가 신원 확인 중인 가운데 한국인 사망자는 모두 16명, 실종자는 10명이 남았습니다.

수색 '골든타임' 시기가 1주일 정도인데요.

이 때문에 시신이 물 위로 떠오르는 일이 잦은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측 신속 대응팀은 어제와 마찬가지로 헬기 3대를 투입했고, 수상 수색을 좀 더 강화했습니다.

독일 민간단체로부터 수색견 5마리를 지원받기로 했고, 인접 국가에도 가용 수색견을 요청해뒀습니다.

또, 인양 준비 작업 도중 시신이 발견되는 등 혹시 모를 비상사태를 위해 사고 현장 주변에서 대기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형 크레인이 이번 주 일요일에 도착하면 곧바로 사고 선박을 인양할 수 있는 건가요?

[기자]
이르면 오는 9일, 일요일에 대형크레인 '클라크 아담'이 사고 현장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크레인이 도착한 뒤 선박과 연결하는 데 3시간, 들어 올리는 데 1시간 정도 잡으면 현지시각 9일 오후쯤 인양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앞서 어제 인양을 위해 이동하던 대형 크레인 '클라크 아담'은 사고 현장으로부터 5km 떨어진 지점에 있습니다.

높은 수심 때문에 운행이 중단됐습니다.

조금 전 YTN 취재진이 직접 안으로 들어가 보니, 승무원들이 갑판 여기저기 모여있었지만, 특별한 움직임은 없었습니다.

이 크레인이 다리 밑을 무사히 지나려면 수심이 4.2m 아래로 내려가야 하는데, 지금 4.5m 수준입니다.

만일 수심이 낮아지지 않아 통과하기 어렵다면 그에 대한 대안도 마련해 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앵커]
유실을 최대한 막고 온전하게 배를 건져내는 게 과제입니다.

크레인 도착 전, 사고 현장에서는 어떤 준비들이 이뤄지고 있나요?

[기자]
현장에서는 먼저 유실 방지를 위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깨질 우려가 있는 문이나 창문에, 그물이나 튼튼한 막대 등을 설치하고 있는데요.

이와 함께 배에 와이어를 감는 결속 작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균형을 잘 잡기 위해 세 군데로 나누어 거는데, 모두 와이어 15개가 사용됩니다.

헝가리 측에서는 이 모든 준비 작업에 사흘이 더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앵커]
유람선을 들이받은 크루즈, 바이킹 시긴 호의 선장이 과거에도 사고를 낸 전력이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크루즈 바이킹 시긴호의 선장이 두 달 전에도 네덜란드에서 선박 사고 낸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현지 언론들이 전한 내용인데요.

헝가리 검찰 역시 현지 시각 6일 성명을 통해 구속된 바이킹 시긴호 선장 유리.C가 두 달 전 네덜란드에서 사고를 낸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습니다.

당시 네덜란드에서 사고를 냈던 유람선은 벨기에 안트워프에서 겐트로 향하고 있었고 , 승객 171명이 타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선장은 증거인멸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헝가리 검찰은 유리.C 선장이 허블레아니호를 들이받는 사고를 낸 뒤 휴대전화 데이터를 모두 삭제했다고 밝혔습니다.

유리.C 선장은 조건부 보석을 허가받았지만, 검찰이 이에 불복해 항고하면서 현재는 법원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 구속 상태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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