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구속적부심 종료...한학자 총재도 심사

권성동 구속적부심 종료...한학자 총재도 심사

2025.10.01. 오후 6: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통일교 청탁’ 권성동 의원 구속적부심사 종료
수사 단계에서 구속 적법성·필요성 판단하는 절차
권성동 의원 변호인 "법정에서 잘 말씀드리겠다"
통일교 불법 정치자금 수수…권성동, 지난달 구속
AD
[앵커]
통일교 청탁 의혹으로 구속된 권성동 의원에 대한 구속적부심사가 종료됐습니다.

오후 4시부터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에 대한 구속적부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방법원입니다.

[앵커]
먼저, 권성동 의원에 대한 구속적부심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후 2시 10분부터 시작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에 대한 구속적부심사는 오후 4시에 종료됐습니다.

구속적부심사는 수사 단계에서 피의자에 대한 구속이 적법한지, 구속을 계속할 필요성이 있는지 법원이 판단하는 절차입니다.

앞서 권 의원 측 변호인은 법원에 출석하면서 법정에서 잘 말씀드리겠다는 짧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권 의원은 통일교 측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16일 구속됐습니다.

권 의원은 구속된 이후 첫 특검의 소환 통보에 이미 다 진술했다는 취지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는데요.

이후 두 차례 특검에 출석했지만, 조사에 협조적이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한학자 총재에 대한 구속적부심사는 진행되고 있죠?

[기자]
네, 오후 4시부터는 권 의원에 이어 한학자 통일교 총재에 대한 구속적부심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서 한 총재는 김건희 씨와 권성동 의원을 향한 통일교의 각종 청탁을 승인한 혐의로 지난달 23일 구속됐습니다.

한 총재 측은 앞선 특검의 소환 통보 당시 심장 질환 관련 시술을 이유로 세 차례 소환에 응하지 않았는데요.

이번에도 건강상 문제를 들어 수감 생활을 지속할 수 없다는 주장을 펼칠 거로 보입니다.

만약 구속적부심사에서 재판부가 석방을 결정하면 즉시 구속영장 효력이 상실돼 다시 불구속 상태로 수사를 받게 됩니다.

한 총재와 권 의원에 대한 구속적부심 결과는 이르면 오늘 밤 나올 전망입니다.

[앵커]
오늘 '시계 청탁' 의혹과 관련한 참고인 조사가 진행되고 있죠?

[기자]
네, 특검은 오전 10시부터, 로봇 개 수입업체 고스트 로보틱스 전 대표 공 모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드론돔 대표 서성빈 씨가 로봇 개 납품 사업을 대가로 김건희 씨에게 수천만 원짜리 명품 시계를 건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데요.

오늘 참고인 조사를 받는 공 씨가 대표로 있던 업체는 드론돔과 총판 계약을 맺은 곳으로, 사실상 로봇 개를 경호처에 납품한 곳입니다.

앞서 특검은 지난달 26일, 고스트 로보틱스 사무실과 공 씨 주거지를 압수수색했습니다.

특검은 공 씨가 청탁에 관여하지 않았는지 서 씨와의 관련성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YTN 안동준입니다.



YTN 안동준 (eastju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