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교량 붕괴' 현대엔지니어링 소장 등 5명 영장 신청..."전형적인 인재"

'안성 교량 붕괴' 현대엔지니어링 소장 등 5명 영장 신청..."전형적인 인재"

2025.09.08. 오후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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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10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 안성 교량 붕괴사고와 관련해 경찰이 수사 6개월여 만에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 등 5명에 대해 구속 영장을 신청했는데, 경찰과 노동부는 한목소리로 전형적인 인재라고 판단했습니다.

유서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차량이 교량 밑을 지나고 몇 초 뒤, 상판 가운데 부분이 꺾이더니 순식간에 주저앉습니다.

지난 2월 경기 안성에서 공사 중이던 교량 상판이 무너져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습니다.

사고 직후 전담수사팀을 꾸려 반년 넘게 수사한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이번 사고가 '전형적인 인재'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교량을 지지하는 일종의 보인 '거더'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넘어짐을 막아주는 안전장치인 '스크류잭' 등을 시공 때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업체 마음대로 제거했고, 결국 붕괴로 이어졌다는 겁니다.

심지어 '거더'를 설치하는 건설기계인 길이 102m, 무게 400톤 규모 '빔런처'를 움직일 때도 안전성 구조 검토 없이 눈대중으로 대충 이동시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한원횡 / 경기남부경찰청 형사기동대장 : 모 하청업체는 후방 이동에 대한 매뉴얼 없이 작업자들이 발걸음이나 눈대중으로 거리를 재는 방법으로 주먹구구식으로 작업을 진행하게 했습니다.]

경찰은 사고 책임을 물어 시공사 현대엔지니어링과 하청업체 장헌산업 두 업체의 현장소장 등 모두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하청업체 장헌산업의 현장소장은 '스크류잭' 등 안전장치 제거를 직접 지시한 혐의를, 시공사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이를 몰랐거나 알면서도 방치한 혐의를 받습니다.

여기에 안전성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안전관리계획서를 승인해 준 혐의로 발주처 한국도로공사의 감독관도 구속영장 신청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한원횡 / 경기남부경찰청 형사기동대장 : 하청업체는 다른 하청업체, 시공사는 하청업체, 발주처는 시공사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습니다. 공사감독일지를 전혀 작성하지 않고 있다가 사고 이후에 1개월분을 작성하는 등 증거인멸 정황도 있었습니다.]

경찰과 함께 수사를 벌여온 고용노동부는 원청과 하청업체의 경영 책임자에 대해 중대재해처벌법 혐의로 계속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YTN 유서현입니다.



영상편집 : 이정욱
디자인 : 신소정 박유동



YTN 유서현 (ryush@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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