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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월 29일 발생한 무안 제주항공 참사 원인과 관련해 당시 조종사가 조류 충돌에 타격을 입은 후 엔진을 끈 정황이 드러났다고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가 결과를 전했지만, 유족과 제주항공 조종사노동조합은 사고 원인을 조종사 과실로 몰아가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조위는 지난 19일 무안공항에서 언론을 대상으로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엔진 사고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유가족 반대로 공개가 무기한 연기됐다.
사조위는 지난 5~6월 사고기 양쪽 엔진을 프랑스 파리로 옮겨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연방항공청(FAA), 보잉 등과 함께 정밀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는 조종사가 조류 충돌로 손상된 오른쪽 엔진이 아닌 왼쪽 엔진을 정지시키면서 양쪽 엔진 모두 출력을 상실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두 엔진 모두 출력을 잃었고, 엔진에 연결돼 전력을 만들어내는 엔진전력장치(IDG)가 작동을 멈춘 정황이 발견됐다.
엔진전력장치(IDG)가 멈추면 비행자료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등 블랙박스 등 전자장치의 전원이 차단되고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사조위는 이러한 결과를 언론에 공개하기에 앞서 유가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지만, 유족들은 이날 발표하는 내용이 최종적인 것이 아님에도 사조위가 확정적 표현을 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하겠다고 반발했다.
유족 협의회 측은 "179명의 희생자를 낳은 참사를 두고 항철위가 제대로 된 조사 역량도 갖추지 못한 채 결론을 서두르고 있다"며 "전문성과 투명성이 전혀 보장되지 않아 조사를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항철위의 설명에는 엔진 손상 부위가 구체적으로 어떤 상태였는지, 얼마나 많은 새 떼가 몰려왔기에 엔진 이상으로 이어졌는지 등 핵심 사안이 빠졌다"며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FDR과 CVR 데이터 공개를 요구했지만, 지금까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항공 조종사노동조합도 성명서를 내고 "항철위의 일방적인 발표와 이를 여과 없이 인용한 언론 보도에 강력히 분노하며, 조종사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악의적 프레임 씌우기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항철위는 사고 현장 조사 직후 양쪽 엔진 모두에서 조류 충돌 흔적이 발견됐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정상적으로 작동 중인 왼쪽 엔진을 껐다'고 표현한 것은 사실 왜곡"이라며 "사고조사 보고서가 발간되지 않은 시점에서 항철위 관계자가 조종사 과실을 기정사실처럼 언급한 것은 중대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항철위는 모든 편향된 발언과 왜곡된 조사 행태를 멈추고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사고조사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며 "조종사 개인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려는 여론몰이와 조직적 책임에 대한 침묵이라는 후진국형 사고조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YTN digital 이유나 (lyn@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사조위는 지난 19일 무안공항에서 언론을 대상으로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엔진 사고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유가족 반대로 공개가 무기한 연기됐다.
사조위는 지난 5~6월 사고기 양쪽 엔진을 프랑스 파리로 옮겨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연방항공청(FAA), 보잉 등과 함께 정밀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는 조종사가 조류 충돌로 손상된 오른쪽 엔진이 아닌 왼쪽 엔진을 정지시키면서 양쪽 엔진 모두 출력을 상실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두 엔진 모두 출력을 잃었고, 엔진에 연결돼 전력을 만들어내는 엔진전력장치(IDG)가 작동을 멈춘 정황이 발견됐다.
엔진전력장치(IDG)가 멈추면 비행자료기록장치(FDR)와 조종실 음성기록장치(CVR) 등 블랙박스 등 전자장치의 전원이 차단되고 랜딩기어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사조위는 이러한 결과를 언론에 공개하기에 앞서 유가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지만, 유족들은 이날 발표하는 내용이 최종적인 것이 아님에도 사조위가 확정적 표현을 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하겠다고 반발했다.
유족 협의회 측은 "179명의 희생자를 낳은 참사를 두고 항철위가 제대로 된 조사 역량도 갖추지 못한 채 결론을 서두르고 있다"며 "전문성과 투명성이 전혀 보장되지 않아 조사를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항철위의 설명에는 엔진 손상 부위가 구체적으로 어떤 상태였는지, 얼마나 많은 새 떼가 몰려왔기에 엔진 이상으로 이어졌는지 등 핵심 사안이 빠졌다"며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FDR과 CVR 데이터 공개를 요구했지만, 지금까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항공 조종사노동조합도 성명서를 내고 "항철위의 일방적인 발표와 이를 여과 없이 인용한 언론 보도에 강력히 분노하며, 조종사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악의적 프레임 씌우기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항철위는 사고 현장 조사 직후 양쪽 엔진 모두에서 조류 충돌 흔적이 발견됐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정상적으로 작동 중인 왼쪽 엔진을 껐다'고 표현한 것은 사실 왜곡"이라며 "사고조사 보고서가 발간되지 않은 시점에서 항철위 관계자가 조종사 과실을 기정사실처럼 언급한 것은 중대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항철위는 모든 편향된 발언과 왜곡된 조사 행태를 멈추고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사고조사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며 "조종사 개인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려는 여론몰이와 조직적 책임에 대한 침묵이라는 후진국형 사고조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YTN digital 이유나 (ly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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