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 뒤 흉통·호흡곤란시 진료받아야"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 뒤 흉통·호흡곤란시 진료받아야"

2021.06.29. 오후 4:1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코로나19 백신 중 화이자나 모더나 등 mRNA 계열의 백신을 접종받고 가슴 통증과 압박감,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거나 이런 증상이 악화해 지속될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료진은 이런 환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해 심근염이나 심낭염을 확인하면 약물 치료나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생긴 염증을, 심낭염은 심장 주변막의 염증을 뜻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mRNA 백신 접종자 가운데 심근염과 심낭염 이상반응 사례가 해외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됨에 따라 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의료인용 지침을 제정해 전날 배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추진단은 전문가가 포함된 자문단을 구성해 심근염과 심낭염에 대한 신고 및 관리 방안 등을 논의한 뒤 이번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지침에 따르면 mRNA 계열의 백신을 접종한 후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또는 숨 가쁨, 호흡 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의 증상이 새롭게 나타나거나 악화해 지속되는 경우 심근염 및 심낭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은 이런 환자에 대해 혈액검사와 심전도 검사, 심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소견을 확인한 뒤 심근염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심낭염은 급성 흉부 통증, 청진상 심막 마찰음, 심초음파 소견 등에서 2개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입니다.


YTN 이동우 (dw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