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현장 대응 인력 전용 심리지원창구 생긴다

코로나19 현장 대응 인력 전용 심리지원창구 생긴다

2021.04.05. 오전 12:1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코로나19 현장 대응 인력 전용 심리지원창구 생긴다
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1년 4월 5일 (월요일)
□ 진행 : 최형진 아나운서
□ 출연 : 엄원자 경기도 정신건강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형진 아나운서(이하 최형진): 경기도가 길어진 코로나19 상황에서 과도한 업무량과 업무 강도로 지친 코로나19 대응 인력을 위한 전용 심리지원 창구를 운영합니다. 자세한 내용 엄원자 경기도 정신건강과장 연결해 들어봅니다. 안녕하세요?

◆ 엄원자 경기도 정신건강과장(이하 엄원자): 네, 안녕하세요.

◇ 최형진: 경기도가 코로나19 대응인력 전용으로 심리지원 창구 페이지를 개설했다고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된 건가요?

◆ 엄원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코로나 대응인력들이 과도한 업무량과 높은 수준의 업무 강도 속에서 매우 지치고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인력은 감염병 노출 위험이 크기 때문에 신체건강 악화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에서도 문제가 발생될 우려가 높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는 대응인력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 마련 중의 하나로 ‘코로나19 대응인력 전용 심리지원 창구’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 최형진: 코로나19 대응인력이면 어떤 분들을 얘기하는 겁니까?

◆ 엄원자: 의료인력, 역학조사관, 감염병 담당 공무원 등 코로나19 대응인력은 말 그대로 코로나 상황에서도 ‘현장에서 애써주시는 모든 분’들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대응에 같이 힘써주시는 자원봉사자, 심리상담 인력 등 관련업무 종사자는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최형진: 코로나19 대응인력 전용 심리지원 창구에서 어떤 걸 이용할 수 있나요?

◆ 엄원자: 최근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코로나19 장기화가 정신건강에 적신호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상담창구는 ‘자유게시판’, ‘정신건강 자가검진’, ‘상담기관 안내’, ‘상담 신청하기’ 이렇게 총 4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자유게시판’은 비슷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글을 쓰고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익명이 보장되는 자유게시판을 통해 현장에서 동료나 주변사람들에게 말하지 못하였던 고민을 나누거나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두 번째 ‘정신건강 자가검진’ 항목에서는 우울증, 불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증상을 스스로 진단해 볼 수 있고, 세 번째 ‘상담기관 안내’에서는 정신건강 상담이 가능한 관할 시·군의 기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한 심층 심리상담을 원하신다면 주요문제 체크 후 ‘상담 신청하기’를 통해 전문가를 통한 전화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최형진: 코로나 대응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상담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으실 텐데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엄원자: 상담은 전용창구를 통해 이용자가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나 임상심리사와 같은 전문가와 비밀보장이 되는 상담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코로나 대응 인력의 근무 시간이 일정치 않은 부분을 감안하여 전화로 상담이 진행되며, 상담 신청 시 오전, 오후, 저녁 중 선택하도록 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상담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최형진: 그럼 코로나19 대응 인력이 아닌 분들은 상담을 받을 수 없는 겁니까?

◆ 엄원자: 코로나 대응인력은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특수성을 감안하여 별도의 공간을 마련한 것이고, 일반 도민 여러분께서는 지역 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주시거나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1577-0119)로 전화주시면 언제든지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최형진: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최전선에 계신 분들게 응원의 한 말씀 해주시죠.

◆ 엄원자: 먼저, 코로나19 장기화로 과중한 업무와 심리적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방역 최전선에서 밤낮으로 코로나19와 싸우며 도민을 지켜주시는 현장 대응인력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마음 탄력성’이란 부정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행복하고 긍정적인 상태로 되돌아가는 힘을 말합니다. 자신의 정신건강을 챙기는 것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대응인력 분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코로나19 대응인력 전용 심리지원 창구’를 이용하신다면 마음의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경기도는 심리지원 창구뿐만 아니라 재난 경험자들의 심리적 피해를 완화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심리지원을 제공하고 마음의 안정화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도민 여러분 모두가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 최형진: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엄원자: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