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이상 반응 15건..."두통·발열 등 경증만"

백신 접종 이상 반응 15건..."두통·발열 등 경증만"

2021.02.27. 오후 10:0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틀째, 큰 부작용 사례는 없었습니다.

첫날 만8천 명 넘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는데, 경증 사례만 15건 확인됐습니다.

모두 두통이나 발열 등 면역 형성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가벼운 증상이었습니다.

이형원 기자입니다.

[기자]
백신 접종 이틀째 우려할 만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첫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만8천여 명 가운데 15명만 가벼운 증상을 보인 겁니다.

화이자 백신은 우선 300명 접종을 마쳤는데 이상 사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권준욱 /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 이상 반응으로 의심되어서 신고된 사례는 총 15건입니다. 두통, 쇠약감, 발열, 오심, 구토 등 경증 사례였을 뿐입니다.]

면역 형성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실제 접종 현장에서도 별다른 이상 반응이 없거나, 잠깐 증상을 보였다가 괜찮아진 사례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김정옥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 조금 울렁거림이 있었는데 한 15분쯤 앉아있었나, 그러니 지금은 괜찮아요. 좋아요.]

[조안나 / 국립중앙의료원 감염중환자실 간호사 (화이자 백신 접종) : 맞는 느낌이랑 이런 게 다른 백신과 전혀 다른 건 없었습니다.]

접종 직후에는 30분 정도 의료기관에 머무르면서 몸 상태를 잘 살피는 게 좋습니다.

아나필락시스 같은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김경우 /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24시간 이내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하루 정도는 본인의 증상에 대해서 잘 관찰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집에 돌아가서도 백신을 맞은 당일에는 술이나 사우나, 과도한 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39℃ 이상 고열이나 통증 등이 사흘 이상 계속되면 병원에 가서 부작용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YTN 이형원[lhw90@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