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맞아 꽃 시장 '북적'...상인들 "5월 대목에 기대감"

어버이날 맞아 꽃 시장 '북적'...상인들 "5월 대목에 기대감"

2020.05.08. 오전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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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버이날 맞은 꽃 시장…진열대에 카네이션 ’한가득’
전화·온라인 거래 활발…가정의 달 맞은 꽃 시장 활기
대목인 2월∼5월에 코로나19 여파로 행사 취소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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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코로나19로 각종 행사가 취소되면서 한동안 직격탄을 맞았던 꽃 시장이 어버이날을 맞아 간만에 활기를 띠는 모습입니다.

화훼업계는 가정의 달인 이번 5월 대목을 잡기 위해 판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현장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박희재 기자!

현장 분위기 전해주시죠.

[기자]
이곳 꽃 시장에는 어버이날을 맞아 화사한 카네이션 꽃다발이 많이 보입니다.

이곳 주위는 꽃향기로 가득한데요.

점심시간이 가까워지면서 꽃을 사러 온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습니다.

카네이션을 찾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 관계자에 따르면 어제까지만 해도, 진열대뿐만 아니라 복도까지 카네이션들이 빽빽하게 놓여 있었다고 합니다.

직접 구매뿐만 아니라 전화나 온라인을 통해서도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꽃 시장에서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꺾은 꽃, 이른바 '절화'로 꾸려진 행사용·축하용 화환입니다.

주로 졸업식이나 입학식, 그리고 각종 봄 행사가 열리는 2∼5월이 대목입니다.

하지만 한동안 코로나19 여파로 행사가 잇따라 취소되면서, 화훼 시장은 불황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올해 2월 한 달 동안 꽃 거래량이 절화 기준 270만 속으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5% 줄고, 3월은 14% 정도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4월엔 전년 대비 3% 줄어드는 데 그쳐 판매량은 늘어나는 모습입니다.

[앵커]
꽃 배달은 오히려 늘었다면서요?

[기자]
꽃 시장에서 직접 꽃을 구매하는 경우는 줄었지만, 꽃 배달만 놓고 보면 거래량이 일부 늘어난 모습도 보입니다.

이곳 상인들도 전화나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한 유명 온라인 유통업체가 낸 매출을 보면 어버이날을 앞둔 일주일 동안 직전 한 주와 비교해 꽃바구니와 꽃 상자 판매량이 세 배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구매 대신 비대면 구매가 늘어나는 현상이 꽃 시장에도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든 이번 달 막바지 대목만큼은 잡아보겠다는 꽃 시장 상인들의 의지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부처님 오신 날 행사도 대부분 이달로 미뤄지면서 화훼 업계는 이번 5월을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화훼업계 관계자는 이번 5월에 판매 감소세가 조금 완화될 거로 보고 있지만,

코로나19 여파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는 우려스러운 상황을 피하긴 어려울 거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양재 꽃시장에서 YTN 박희재[parkhj0221@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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