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실시간뉴스] 윤석열, 오늘 국감 출석...치열한 공방 예상

[YTN 실시간뉴스] 윤석열, 오늘 국감 출석...치열한 공방 예상

2019.10.17. 오전 06: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문재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법무부 차관과 검찰국장을 청와대로 불러, 검찰에 대한 감찰 기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직접 보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마련한 검찰 개혁안 시행 절차도 이달 안에 마무리하라고 당부하는 등, 개혁의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 검찰 개혁 방안을 놓고 여야가 논의를 시작했지만, 정면 충돌한 채 헤어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비대한 검찰 권력 통제를 위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지만,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마음대로 하는 기관일 뿐이라며 반대했습니다.

■ 윤석열 검찰총장이 오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수사에 대한 집중 질의와 여야 격돌, 국회 충돌로 고발당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압박 등이 재연될 것으로 보입니다.

■ 경기 둔화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2년 만에 다시 역대 최저 수준인 1.25%로 낮췄습니다. 하지만 금리 인하보단 경제 심리를 되살리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산업 육성에 총력전을 펴는 일본 아베 정권에 이중 악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부당한 수출 규제에 따른 불매 운동으로, 일본을 찾는 한국인 관광객은 지난달엔 1년 전보다 60%나 줄고, 주요 관광지는 초강력 태풍에 쑥밭이 됐습니다.

■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감염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야생 멧돼지에서 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돼, 정부가 포획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선 여전히 총기 사용이 제한돼 멧돼지 퇴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