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범기 활용한 일본 기업들...'ABC마트, 유니클로, 아사히맥주'

전범기 활용한 일본 기업들...'ABC마트, 유니클로, 아사히맥주'

2019.08.07. 오전 10:3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전범기 활용한 일본 기업들...'ABC마트, 유니클로, 아사히맥주'
사진 출처 = 서경덕 교수 /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아사히 맥주, 유니클로, ABC 마트, JAL
AD
일본항공(JAL), 유니클로, 아사히맥주, ABC 마트 등 일본 기업들이 전범기(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욱일기 퇴치 운동을 벌이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해당 기업들에서 사용된 욱일기 디자인 모습을 사진으로 공개했다.

서 교수 설명에 따르면 JAL은 김포-하네다 노선에서 제공되는 일부 기내식 덮개에 전범기 디자인을 사용해왔다.

최근 불매운동이 거세게 일고 있는 유니클로 역시 티셔츠와 광고 등에 전범기 모양을 활용한 바 있다.

또 ABC마트 스페셜 스토어인 '메가 스테이지'에서는 전범기가 들어간 스포츠 브랜드 광고를 아무 제재 없이 상영, 노출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일본 본사가 ABC마트 코리아의 지분 96.96%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최근 국내 불매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기도 하다.

서 교수는 "일본 내에서 역사의식 결여가 만연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라며 "이번 불매운동을 통해 일본 기업에서 다시는 전범기 디자인을 자사 상품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YTN PLUS 문지영 기자(moon@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