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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기업들의 대미 로비 금액이 최근 5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2020년에서 2025년 상반기까지 미 상원에 제출된 로비공개법 보고서를 조사한 결과, 로비를 신고한 국내 주요 기업의 법인은 52곳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기업의 대미 로비 금액은 지난 2020년 천553만 달러에서 미국 대선이 치러진 지난해에 3천532만 달러까지 늘었습니다.
특히 삼성은 지난해 간접 지출 256만 달러, 직접 지출 606만 달러 등 모두 862만 달러를 투입하며 가장 많은 로비 금액을 썼습니다.
이어 SK가 708만 달러, 한화가 605만 달러, 현대차가 478만 달러를 썼습니다.
특히 한화는 5년 사이 로비 금액이 천244% 급증했는데 미국에 대규모 투자 계획을 세운 한화큐셀의 로비 활동이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CEO스코어는 미국 대선 시기와 맞물려 새 정부 출범과 미국 산업 정책 대응, 대미 투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대미 로비 금액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YTN 최아영 (cay24@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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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의 대미 로비 금액은 지난 2020년 천553만 달러에서 미국 대선이 치러진 지난해에 3천532만 달러까지 늘었습니다.
특히 삼성은 지난해 간접 지출 256만 달러, 직접 지출 606만 달러 등 모두 862만 달러를 투입하며 가장 많은 로비 금액을 썼습니다.
이어 SK가 708만 달러, 한화가 605만 달러, 현대차가 478만 달러를 썼습니다.
특히 한화는 5년 사이 로비 금액이 천244% 급증했는데 미국에 대규모 투자 계획을 세운 한화큐셀의 로비 활동이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CEO스코어는 미국 대선 시기와 맞물려 새 정부 출범과 미국 산업 정책 대응, 대미 투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대미 로비 금액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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