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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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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프랜차이즈들이 원두 가격 상승으로 잇따라 커피 가격을 인상하고 있지만 실제 원두 비중은 5%에 불과하다는 소비자단체 지적이 나왔다.
15일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등 12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업체들은 더 이상 원두 가격 급등으로 커피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이유를 대며 가격 인상을 정당화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아메리카노 한 잔에서 차지하는 원두(가격) 비중은 5% 수준으로 미미하다"면서 이 같은 주장을 펼쳤다.
이들 단체는 커피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 부담이 가중되자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의 영업 실적과 원룟값 변동 등을 분석해 커피 가격의 적정성을 따졌다. 지난 달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커피(외식)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5.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1.7%)의 세 배 수준이었다.
협의회가 자체 추정한 아메리카노 한 잔 원가는 에스프레소 샷 10g 기준 111원 수준이었다. 스타벅스 톨 사이즈 아메리카노(2샷, 4천700원)의 경우 원두 비용은 222원으로 메뉴 가격의 약 4.7%에 불과하고, 저가 브랜드 아메리카노(1천700~1천800원)도 원두 비중이 12.3~13.1% 수준에 그쳤다.
협의회는 "소비자가 마시는 커피 한 잔에는 컵, 빨대 등의 부재료와 임대료, 인건비, 판매관리비 등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크다는 뜻"이라며 원두 가격은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했다.
협의회가 앞서 가격 인상을 단행한 커피 브랜드 네 곳의 실적을 살펴본 결과 모두 이익을 내는 구조를 유지하고 있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3조 원대 매출을 달성할 정도로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36.5% 상승했다. 메가MGC커피는 2020년부터 4년간 매년 평균 72.6%의 매출성장률을 달성했으며 작년과 2023년의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보다 55.1%, 124.1% 늘었다.
투썸플레이스의 작년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5.2% 늘었고, 컴포즈커피는 지난 2023년부터 전자정보공시시스템에 재무 정보를 공개해야 할 만큼 규모가 커졌다.
협의회는 "브랜드가 안정적 수익을 내고 있음에도 소비자 가격을 인상한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라며 "시장 지속성과 소비자 신뢰를 위해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YTN digital 이유나 (lyn@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15일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등 12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업체들은 더 이상 원두 가격 급등으로 커피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이유를 대며 가격 인상을 정당화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아메리카노 한 잔에서 차지하는 원두(가격) 비중은 5% 수준으로 미미하다"면서 이 같은 주장을 펼쳤다.
이들 단체는 커피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 부담이 가중되자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의 영업 실적과 원룟값 변동 등을 분석해 커피 가격의 적정성을 따졌다. 지난 달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커피(외식)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5.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1.7%)의 세 배 수준이었다.
협의회가 자체 추정한 아메리카노 한 잔 원가는 에스프레소 샷 10g 기준 111원 수준이었다. 스타벅스 톨 사이즈 아메리카노(2샷, 4천700원)의 경우 원두 비용은 222원으로 메뉴 가격의 약 4.7%에 불과하고, 저가 브랜드 아메리카노(1천700~1천800원)도 원두 비중이 12.3~13.1% 수준에 그쳤다.
협의회는 "소비자가 마시는 커피 한 잔에는 컵, 빨대 등의 부재료와 임대료, 인건비, 판매관리비 등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크다는 뜻"이라며 원두 가격은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했다.
협의회가 앞서 가격 인상을 단행한 커피 브랜드 네 곳의 실적을 살펴본 결과 모두 이익을 내는 구조를 유지하고 있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3조 원대 매출을 달성할 정도로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36.5% 상승했다. 메가MGC커피는 2020년부터 4년간 매년 평균 72.6%의 매출성장률을 달성했으며 작년과 2023년의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보다 55.1%, 124.1% 늘었다.
투썸플레이스의 작년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5.2% 늘었고, 컴포즈커피는 지난 2023년부터 전자정보공시시스템에 재무 정보를 공개해야 할 만큼 규모가 커졌다.
협의회는 "브랜드가 안정적 수익을 내고 있음에도 소비자 가격을 인상한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라며 "시장 지속성과 소비자 신뢰를 위해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YTN digital 이유나 (ly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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