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KT 무단 소액결제 278건…피해 규모 1.7억"
KT "피해 전액 보전…오늘부터 개별 연락해 보상"
불법 초소형 기지국, 팸토셀 유사하지만 특정 안 돼
KT "피해 전액 보전…오늘부터 개별 연락해 보상"
불법 초소형 기지국, 팸토셀 유사하지만 특정 안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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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KT 무단 소액결제 피해 규모가 현재까지 1억 7천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는 오늘부터 직접 개별적으로 연락해 피해 금액을 전액 보상해주겠다고 밝혔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기완 기자!
오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브리핑에서 나온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네, 과기부는 오늘(10일) 오후 열린 브리핑에서 KT가 전체 통화기록을 분석한 결과 무단 소액결제 피해가 모두 278건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피해 규모는 1억 7천만 원입니다.
KT는 고객이 입은 피해를 모두 보전해준다는 방침인데요.
일부 고객이 피해 사실을 알지 못할 수 있는 만큼 오늘(10일)부터 직접 연락해 피해 여부를 파악하고 전액 보상 조치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과기부는 범행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이 '팸토셀' 기기와 아이디 체계 등이 비슷하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특정되진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초소형 저전력 기지국인 펨토셀은 지하 등에 통신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 개인이나 기업이 활용하는 네트워크 장비로 반경 10m 통신을 제공합니다.
과기부는 아울러 일부 고객 사례를 토대로 볼 때 상품권 사이트에서 ARS 인증 방식을 통해 무단 결제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등록되지 않은 장비가 핵심 통신망에 어떻게 접속했는지, 소액 결제가 어떻게 이뤄졌는지는 민관합동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SK텔레콤 해킹 사고의 사례처럼 KT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위약금 면제 조치를 검토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조사 결과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답을 아꼈습니다.
SK 해킹 사태에 이어 KT 무단 소액결제까지 사고가 잇따르자 과기부는 통신 3사의 망 관리 실태에 대한 전면적인 보안 점검을 실시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도 내놨습니다.
[앵커]
KT가 늑장 대응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KT의 설명은 뭔가요.
[기자]
네, KT는 해킹 여부를 인지하고 피해 방지 절차를 세우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고 해명했습니다.
KT 측은 지난 5일 최초 피해 신고를 접수한 뒤 이상 징후를 인지하고 조치하는 데 사흘이 걸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최초 피해 신고 이후 특정 패턴을 인지하는 데 반나절이 걸렸고 하루 뒤 시스템이 자동으로 해킹 시도를 막는 기능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전체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KT가 운영하지 않은 특정 기지국 아이디를 발견했고 이 부분을 인지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렸다고 덧붙였습니다.
KT 측은 지난 5일 이후 불법 무선장치의 접속 신호는 없었으며 시스템 접속도 모두 차단해 더는 피해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YTN 박기완입니다.
YTN 박기완 (jele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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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무단 소액결제 피해 규모가 현재까지 1억 7천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는 오늘부터 직접 개별적으로 연락해 피해 금액을 전액 보상해주겠다고 밝혔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기완 기자!
오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브리핑에서 나온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네, 과기부는 오늘(10일) 오후 열린 브리핑에서 KT가 전체 통화기록을 분석한 결과 무단 소액결제 피해가 모두 278건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피해 규모는 1억 7천만 원입니다.
KT는 고객이 입은 피해를 모두 보전해준다는 방침인데요.
일부 고객이 피해 사실을 알지 못할 수 있는 만큼 오늘(10일)부터 직접 연락해 피해 여부를 파악하고 전액 보상 조치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과기부는 범행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이 '팸토셀' 기기와 아이디 체계 등이 비슷하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특정되진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초소형 저전력 기지국인 펨토셀은 지하 등에 통신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 개인이나 기업이 활용하는 네트워크 장비로 반경 10m 통신을 제공합니다.
과기부는 아울러 일부 고객 사례를 토대로 볼 때 상품권 사이트에서 ARS 인증 방식을 통해 무단 결제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등록되지 않은 장비가 핵심 통신망에 어떻게 접속했는지, 소액 결제가 어떻게 이뤄졌는지는 민관합동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SK텔레콤 해킹 사고의 사례처럼 KT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위약금 면제 조치를 검토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조사 결과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답을 아꼈습니다.
SK 해킹 사태에 이어 KT 무단 소액결제까지 사고가 잇따르자 과기부는 통신 3사의 망 관리 실태에 대한 전면적인 보안 점검을 실시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도 내놨습니다.
[앵커]
KT가 늑장 대응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KT의 설명은 뭔가요.
[기자]
네, KT는 해킹 여부를 인지하고 피해 방지 절차를 세우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고 해명했습니다.
KT 측은 지난 5일 최초 피해 신고를 접수한 뒤 이상 징후를 인지하고 조치하는 데 사흘이 걸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최초 피해 신고 이후 특정 패턴을 인지하는 데 반나절이 걸렸고 하루 뒤 시스템이 자동으로 해킹 시도를 막는 기능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전체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KT가 운영하지 않은 특정 기지국 아이디를 발견했고 이 부분을 인지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렸다고 덧붙였습니다.
KT 측은 지난 5일 이후 불법 무선장치의 접속 신호는 없었으며 시스템 접속도 모두 차단해 더는 피해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YTN 박기완입니다.
YTN 박기완 (jele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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